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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Summit 의 2020 시리즈 중, Strategies for building and optimizing the desktop UX - Mary Kelly 의 한글 요약본입니다.
- 발표자 (Mary Kelly)는,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엠바카데로 컨설턴트입니다.
- 이 요약에 미처 담지 못한 좋은 내용은 원본을 보세요: YouTube 비디오 (13 min) 보기
- 델파이 마이그레이션 요구사항 Top 5와 해당 팁을 설명한 세션도 개발자가 좋아했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업무용 데스크톱을 위한 UX 구축 전략을 위한 수립 절차, 방법, 기본틀, 진행 팁을 공유합니다.
이 비디오는 슬라이드 10장과 구두 설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요약본이지만 발표자가 한 말을 가급적 많이 담고자 했습니다.
UX 디자인과 UX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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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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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을 이용할 때 나타내는 행동(감정, 사용 패턴 등)을 사용성과 유용성을 통해서 통합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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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제품(소프트웨어)을 이용할 때 나타내는 행동(감정, 사용 패턴 등)을 사용성과 유용성을 통해서 통합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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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인 전략이란,
- UX 디자인을 위한 계획이다.
- 기술적 노하우, 비즈니스 전략, 고객의 니즈,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아이디어 등이 반영된다.
- UI 디자인 자체 보다 더 큰 그림이다. 최고의 사용자 경험 제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디자인 과정을 정하는 로드맵이다.
- 끝없는 반복 작업이다. (사용자들의 변화하는 니즈가 지속적으로 반영되도록 함께 변화한다.)
- UI 디자인을 대하는 관점과 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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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개발하든 올바른 UX 전략을 가지고 있으면, 사용자와의 관계가 향상되고, 개발된 제품이 널리 알려지고, 매출이 증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UX 전략 수립 전 사전 고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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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전략 수립을 하기에 앞서, 목표하는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있고 폭넓고 충분한 연구를 선행하였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다음 질문에 대해 어렵지 않게 답변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
- 경쟁자는 누구인가?
- 만들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정확히 누구를 위한 것인가? (목표 대상이 없는 전략은 효과가 약하다.)
- 어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
- 당신이 생각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경쟁자가 있는가? (유사한 소프트웨어가 이미 시장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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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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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6가지 질문을 활용하자.
(답변을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시장에서 우리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사용자들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을 하기 위한 것인가?
- 우리의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
- 우리의 사업 목표는 무엇인가?
- 우리의 사업 목표가 우리 제품 사용자의 목표를 지원하는가?
- 우리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무슨 도구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드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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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의 UX 디자인 전략으로 성공한 것은 무엇인가?
데스크톱 UX와 관련된 현 상황에 대한 고찰
UX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데스크톱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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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시장에서 데스크톱의 위치 (증가하는 분야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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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는 여전히 데스크톱에서 시작된다.
- 모바일만큼 급격한 확장은 없지만 비즈니스에서는 여전히 중심이고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 (주변 장비 등 좋은 하드웨어가 향상되는 것에 맞추어) 노트북과 데스크톱 판매 역시 지속적 증가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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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스크린 보급이 커지고 있다. (뒤집어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 태블릿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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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위주 추세에 밀려, 수준 높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 업무 생산성 분야, 기업용 프로그램, 게임 등에서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확장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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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에 있어서, 사용자는 과업 수행을 신속하게 할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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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는 여전히 데스크톱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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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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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세상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크게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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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클라우드 사용자는 주로 모바일보다는 일반 컴퓨터를 사용한다.
- 컴퓨터에서 일반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웹 기술을 활용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 수준 높은 네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은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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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환경이라면)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를 네이티브 앱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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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이동성이 중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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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여러 플랫폼을 넘나들면서 사용하고자 하고, 다른 장비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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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여러 플랫폼을 넘나들면서 사용하고자 하고, 다른 장비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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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세상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크게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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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기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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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대가 있지만, 여전히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잘 작동하는가?”이다. 그렇지 않으면 외면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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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전, 사용자 테스트가 더 중요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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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사용자는,
- 원하는 기능을 잘 수행하고, 사용하기 쉽고, 딱 보기에도 정말 좋은 소프트웨어를 원한다.
- 품질이 낮으면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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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신나는 소프트웨어를 찾아다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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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사용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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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기본 요구사항 실현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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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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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reliable), 안정성(stable), 사용편의성(easy to use / easy to download), 신뢰받는 브랜드 제품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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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reliable), 안정성(stable), 사용편의성(easy to use / easy to download), 신뢰받는 브랜드 제품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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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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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전, 사용자 테스트가 더 중요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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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에서 UX 관련 표준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 이제 UX의 비중은 매우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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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방법론과 절차를 지키면서 개발해야 표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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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대가 있지만, 여전히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잘 작동하는가?”이다. 그렇지 않으면 외면받는다.
UX 전략의 기본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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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최초 디자인 작업이나 웹사이트나 앱 재디자인 작업 모두 복잡한 작업이고, 많은 생각이 필요하다.
그럴수록 더욱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 올바른 접근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프로젝트는 뒤집히거나, 필요 없는 기능을 구현하느라 디자인과 개발 시간이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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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이 작업 중요하다. 이것이 잘되어야 계획 초안이 견고해진다.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니즈 모두를 충족하는 솔루션을 설계의 중심에 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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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을 정의하고, 목표를 분명히 한다. (각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은 높아진다.)
- 우리의 UX 디자인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목표 고객을 분명히 하자.)
- 어떤 방법으로 UX 디자인 할 것인가? 왜 그 방법을 택했는가?
-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리고 실현 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프로젝트 시작과 완료 시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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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의 각 단계별 주요 작업이 무엇이고, 각 완료와 성공 여부를 평가할 시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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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보다는 기능을 중요시한다.
- UI는 사용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눈으로 보면서 사용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 하지만, 디자인을 시작하기에 앞서 우리는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하고, 그것을 기능과 흐름에 반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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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한 기능이 안되거나 버그가 많아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아무리 겉모습이 멋지고 매력적이라도 금새 잊혀진다. 사용자를 잡으려면, 사용자들이 기능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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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누가, 무엇을, 왜 하는지를 정의하면 설계 또는 재설계 중에 부딪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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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요소를 정렬하고 프로젝트 팀원 모두가 설계 절차에 맞추도록 하면, 진행 중 애매모호한 커뮤니케이션을 방지할 수 있고, 뒤의 단계에서 크게 또는 예상치 못하게 변경 작업을 해야 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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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요소를 정렬하고 프로젝트 팀원 모두가 설계 절차에 맞추도록 하면, 진행 중 애매모호한 커뮤니케이션을 방지할 수 있고, 뒤의 단계에서 크게 또는 예상치 못하게 변경 작업을 해야 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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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을 빠르게 진단하고, 계획이 더 견고하고 명확해지도록 하는 알맞은 해법을 빠르게 찾자.
- 열린 대화를 사용자들과 더 많이 하자. (최고의 결과를 만들고, 프로젝트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핵심은 안에 들어있는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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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요소가 올바른 위치에 있도록 하자. 그래야 최상의 사용성과 접근성을 실현할 수 있고 업계 표준과 회사의 가이드라인을 맞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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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시각적 디자인을 시작하자.
- 디자이너들은 사용자를 연구한 결과와 비즈니스 가이드라인에 기반하여 스타일 가이드, UI 패턴, 표준 템플릿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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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핵심 목표는 사용자 경험이 최고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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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테스트가 중요하다.
- 디자인 전략이 좋고 잘 반영됐는지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많은 의견을 모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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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전략을 유연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그래야 변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흔들림없이 충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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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니즈와 기대는 늘 변한다. (지금 최첨단이라도 몇년 후면 구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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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니즈와 기대는 늘 변한다. (지금 최첨단이라도 몇년 후면 구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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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전략에는 UX 테스트가 포함되도록 처음부터 고려하자. 그러면,
- UX 전략은 훨씬 더 많은 상황에서 활용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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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향후에 완전히 새로 디자인해야하는 상황이 줄어든다.
UX 전략 구축 및 최적화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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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플랫폼에서든 지금까지 경험한 최고의 애플리케이션과 최악의 애플리케이션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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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을 골라서 핵심 요소를 반영하자.
- 뛰어난 UX를 제공하여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고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된 앱이 있다면, 그 앱이 특별했던 이유를 파악하고, 그 UX의 특징을 당신 회사의 UX 전략에 반영하자.
- 그러면, 집중할 영역이 좁혀지고 성공적인 UX 계획에 좀 더 가까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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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뛰어난 것들만 몇개 추려서 목록을 추리고 특징을 담아내자.
- 시중에는 수천가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즉, 우리가 개발하는 새 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들이 그만큼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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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려진 목록에서 몇가지 핵심 특징을 취하여 당신의 UX 전략에 담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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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을 골라서 핵심 요소를 반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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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자.
- 사용자들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일수록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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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편하게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긴 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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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글자 크기를 알맞게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등 그 무엇이든 사용자가 편하게 느끼는 UX를 제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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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모드와 라이트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글자 크기를 알맞게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등 그 무엇이든 사용자가 편하게 느끼는 UX를 제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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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전략에 사용자 테스트가 들어 있으면 좋다. 애플리케이션의 약점과 강점을 개발 진행 과정에 미리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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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맞은 평가표를 갖춘 테스트를 준비한 후, 정기적인 테스트 일정을 정하고 지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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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앱의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고 UX를 최적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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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앱의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고 UX를 최적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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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맞은 평가표를 갖춘 테스트를 준비한 후, 정기적인 테스트 일정을 정하고 지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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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 개선을 반복하자.
- 사용자들이 언제나 충분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을 끊임없이 업데이트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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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를 중요하게 여기는 회사에서는 앱이 일정 수준의 UX에 도달하는지를 확인하기 때문에 피드백 수집이 매우 중요하다.
- 사용자의 피드백 수집 방식은 다양하다: 고객과의 통화, 사용자 설문조사 SNS, 제품 소개 비디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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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 후에도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으로 인해서 변경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원인: 원하는 수준이 안되거나, 사용자 니즈가 더 높아졌거나, 하드웨어 또는 기타 소트프웨어를 지원해야 하는 상황 등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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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애플리케이션 변경, 새 기능 추가, 그에 따른 버그 리포트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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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하면서 적응성이 좋은 계획을 유지하자.
- 언제든 사용자 분석 연구로 되돌아가서, 어떤 점을 향상할 수 있는지를 빠르게 찾도록 하자.
핵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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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는 UI보다 훨씬 큰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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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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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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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전략을 수립하려면 “우선순위” 문제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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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개발 중심을 어디에 집중할 지를 결정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에 대해 높은 수준의 관점에서 결정하고 리소스를 할당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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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개발 중심을 어디에 집중할 지를 결정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에 대해 높은 수준의 관점에서 결정하고 리소스를 할당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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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 답변을 충분히 하자. (앞에 나온 목표와 질문들이 도움이 된다.)
- 여러 선택지를 펼쳐놓고 선택할 수 있다.
-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고, “이럴 수 있다면 어떨까?(What-If)” 질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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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결국 무엇을 하게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 UX의 최종 목표는 결국 고객 만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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