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 [UX Summit 2020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Kori

    << UX Summit 2020 목록으로 이동
     

    UX Summit 의 2020 시리즈 중, Right Click is Right - Roger Swann 의 한글 요약본입니다. 

    이 세션에서 우리는, 오른쪽 클릭을 왜 해야하는지와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모두 명쾌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화면 구성 시 꼭 생각해야 할 점들 (2 min)
    • 왜 오른쪽 클릭이 좋은 UX를 제공하는가? (5 min)
    • FMX와 VCL에서 오른쪽 클릭 구현 코드 작성하기 (Sample 코드 포함)
      • VCL로 오른쪽 클릭 구현하기 Sample 코드 (8 min)
      • FMX로 오른쪽 클릭 구현하기 Sample 코드 (2 min)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화면 구성 전에 반드시 생각할 사항

    • 이 소프트웨어의 목적이 무엇인가?
    • 누가 무엇을 하기 위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가?
       

    화면은 사용하기에 쉽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대체로 소프트웨어의 목적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도구로 사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쉽게 빠르고 정확히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 화면은 사용하기에 쉽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 일반 사용자는 프로그래머만큼 컴퓨터를 잘 알지 못한다.
    • 일반 사용자들이 당신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고 빠르게 배워서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은 새로 들어온 직원도 쉽게 배워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선호한다.
    • 디자인은 단순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와 오른쪽 클릭의 역사

    • DOS 시절 메뉴
      • DOS 시절에는 프로그램 화면 위쪽에 표현된 메뉴를 보고 사용했다. 당시에는 매뉴얼을 읽을 필요가 없었다. 그저 메뉴를 하나씩 살펴 보면 이해할 수 있었다.
         
    • 윈도우 시절 메뉴
      • 윈도우 시절에는 DOS 방식을 유지하면서 팝업 메뉴 방식이 새로 나왔다. 초창기 거의 모든 윈도우 프로그램이 이 방식을 지켰다.
      • 팝업 메뉴 방식은 사용자가 특정 요소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그 요소로 할 수 있는 모든 메뉴가 나타나는 방식이다.
        사용자는 원하는 요소에서 일단 오른쪽 클릭만 하고 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오른쪽 클릭이 옳은 이유

    • 내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막 시작하던 시절에는, "이 컴퓨터 프로그램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라는 질문을 자주 받았는데, 
      그 당시 내 첫 대답은 항상 같았다.
      “사용하려는 요소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을 하세요. 좋은 윈도우 프로그램이라면 당신이 원하는 것이 팝업으로 표시될 거예요.”
       
    • 세상이 바뀌고 웹이 대두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도 많은 다른 방식이 사용되었고 개발 방법에 대한 훈련이 부족한 개발자들이 많아졌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을 하거나 웹 사이트를 설계하기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정형화된 표준이 없다보니 목적이 같은 경우에서도 서로 다른 여러가지 방식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오른쪽 클릭을 해도 알맞은 메뉴가 나타지 않는 프로그램이 점차 많아졌다. 
       
    • 그 후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은 각자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구현하는 방식이 제각각이어서 오른쪽 메뉴를 구현할 방법을 찾기도 더 어려워졌고 오른쪽 메뉴 구현도 더 줄어들었다.
       
    • 요즘에 누군가 나에게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물어보면,
      나도 그 사람과 마찬가지로 일단 장비를 들고 처음부터 일일이 눌러본다. 이제는 질문을 한 일반 사용자와 내가 크게 다르지 않다.
      나와 그 사람의 유일한 차이점은 화면에서 뭐든 눌러 볼 때 걱정하지 않고 필요한 기능을 찾아간다는 것이다. 
       
    • 우리는 지금 질서가 무너진 혼동 속에 있다.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은 윈도우 본연의 접근법을 지켜야 한다고 나는 주장한다.
      즉, 어떤 항목에서든 사용자가 오른쪽 클릭을 하면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메뉴가 팝업으로 표시되는 방식이 지켜지면 좋다.
      그러면,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매우 빠르게 배울 수 있고,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구현할 때에는

    • 창의적으로 디자인을 고려하자.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의 본질적 기능을 늘 염두에 두자.)
    • 사용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디자인하자.
       

    오른쪽 클릭으로 팝업 메뉴를 표시하는 시연(과 코드)

    UX-RightClickIsRight.png

    팝업 메뉴를 직접 만든 후, 화면에 이미지를 넣고 그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제작한 팝업 메뉴가 나타나면서 증가와 감소 메뉴가 표시된다.

    아래의 간단한 코드 작성 비디오를 따라하면, 텍스트 박스의 숫자를 증가 / 감소시킬 수 있는 오른쪽 클릭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시연과 Sample 코드를 보기 전 참고 사항: 시연은 32-bit CLang 컴파일러에서 작동시키지만, 이 코드는 64-bit CLang이나 기존 볼랜드 32-bit 컴파일러에서도 모두 작동한다.
    시연 코드는 C++이지만, 델파이 개발자는 몇 줄 안되는 이 C++ 코드를 델파이로 쉽게 바꿀 수 있다.)

     

    << UX Summit 2020 목록으로 이동


    User Feedback

    Recommended Comments

    There are no comments to display.


×
×
  • Create New...

중요한 정보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규칙 이 사이트가 더 잘 작동하기 위해 방문자의 컴퓨터에 쿠키가 배치됩니다. 쿠키 설정 변경에서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지 않으면 쿠키를 허용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