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목적: RAD 스튜디오, 델파이, C++빌더 등 엠바카데로 제품 설치 / 등록 과정에 생기는 주요 의문을 해소합니다.
목차
설치/등록 일반 FAQ
Q: 설치 파일이 필요합니다. 어디에 있나요?
EDN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Q: 나의 시리얼번호 또는 제품이 등록된 EDN 계정을 알 수 있나요?
네, EDN 서비스에 로그인한 후, My Registered Products를 열어서, 찾아보세요.
Q: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RAD 스튜디오(델파이, C++빌더)를 설치/등록/사용할 수 있나요?
네,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제품을 설치/등록/사용하려면 오프라인 설치를 참고하세요.
Q: 사용자 1명이 라이선스 1개로 컴퓨터 여러대에 설치해도 되나요?
- ESD 이메일로 전달된 라이선스가 Named User 라고 명시되어 있는 라이선스 (예: Delphi Enterprise Named User)라면, 본인만 사용하는 컴퓨터에 한하여 해당 라이선스를 여러번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의하실 점은, 불법 소프트웨어 감사 시에는 일단 컴퓨터에 설치된 수와 사용자 수로 간주되므로, 해당 컴퓨터 여러 대를 1명의 사용자만 사용한 다는 것을 사용자 (또는 해당 회사)에서 직접 증명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1인 회사라면 증명이 쉬울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개발자 수가 보유한 라이선스 보다 많으면 더 엄격하게 판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Q: 제품 설치/등록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 네, 설치/등록 횟수 관련 FAQ를 참고하세요.
Q: 제품을 당장 사용하지 않아서 설치 예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구입한 시리얼번호를 EDN 계정에 미리 등록해 두고 싶습니다.
- 제품 설치를 하지 않아도 정품 등록 파일을 생성하는 웹페이지를 이용하여 미리 등록할 수 있습니다.
Q: 이전 버전이 필요한데 엠바카데로는 최신 버전만 판매합니다. 이전 버전은 어떻게 구입하나요?
- 최신 버전 구입 후, 필요한 이전 버전의 라이선스를 무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EDN 계정 관련 FAQ
Q: EDN 계정이 무엇인가요? 꼭 필요한가요?
- 엠바카데로는 EDN 서비스를 통해서 자사 제품의 사용자와 각 사용자에게 허용된 제품 라이선스를 관리합니다.
- 구입한 Named User (기명 사용자) 라이선스를 사용하려면, EDN 계정이 꼭 필요합니다.
Q: EDN 계정을 어떻게 생성하나요?
- 새 EDN 계정 생성하기를 따라 진행하세요.
Q: EDN 서비스의 로그인 계정(EDN 계정)이 기억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 EDN 계정으로 EDN 서비스에 로그인하기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Q: 관리자 퇴사 등의 사유로 라이선스의 시리얼번호를 다른 EDN 계정으로 변경하고 싶습니다.
- 저작권사인 엠바카데로의 지원팀에게 라이선스 이전(Transfer)을 요청하세요.
설치/등록 횟수 관련 FAQ
엠바카데로는 무단 사용 방지를 위해 제품 설치 시의 등록 횟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이선스 하나당 최대 3회)
주의! 엠바카데로 Named User 라이선스를 시리얼번호 1개를 2명 이상이 사용하거나, 지정된 사용자가 아닌 사람이 사용할 경우, 라이선스 위반으로 법적 책임이 따를 수 있습니다.
Q: 등록 횟수 한도에 도달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제품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The registration limit for this serial number has been reached." 라는 메시지라면, 엠바카데로의 지원팀에게 제품 등록 한도 증가를 요청하세요.
Q: 등록 횟수를 0으로 초기화 할 수는 없나요?
-
등록 횟수는 0으로 초기화하는 절차는 없습니다.
다만, 등록 횟수 한도에 도달한 경우 증가 요청을 하면 한도 증가 절차를 진행합니다. (한번에 한도를 1회 늘려줍니다)
Q: 몇번 더 설치/등록을 할 수 있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나요?
- 네, 정품 등록 파일을 생성하는 웹페이지를 이용하여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Q: 등록 횟수 한도에 도달하기 전에 미리 한도 증가를 요청하면 한도를 늘려주나요?
- 아닙니다. "아직 횟수가 다 차지 않아 처리해줄 수 없다. 등록 한도에 도달한 경우에만 한도 증가 절차가 진행된다"라는 답변이 메일로 전달됩니다.
Q: 재설치 시 등록 횟수가 증가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재설치하고 RAD 스튜디오도 재설치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정품 등록 파일(reg*.txt / *.slip)을 복사해 두었다가 재사용하면 등록 과정이 생략되므로 등록 횟수가 증가되지 않습니다.
Q: 고객 지원, 테스트 등으로 인해 다수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일한 환경이 아니므로 slip 파일 재사용도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등록 한도에 도달할 때마다 엠바카데로의 지원팀에게 제품 등록 한도 증가를 요청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 원격 테스트나 디버깅이 목적이라면, 사용 중인 RAD 스튜디오 (델파이, C++빌더)에서 해당 클라이언트를 원격으로 디버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