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목적: EDN 계정에 대해 알고 싶은 사용자가 가장 먼저 찾게 되는 문서
이 문서는 엠바카데로 개발도구의 Named User 라이선스를 구입한 고객, 즉 EDN 계정이 꼭 필요한 고객을 위한 문서입니다. 개발자가 많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네트워크 라이선스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이 내용이 해당되지 않습니다. Network (네트워크) 라이선스를 구입한 고객은 이 문서 대신 ELC 라이선스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목차
Named User (기명 사용자) 라이선스란?
사용자가 지정되면 그 사용자에게만 허가되는 사용자 기준 라이선스입니다.
- Named User 라이선스를 구입하면 시리얼 번호가 이메일로 전달됩니다. 제품을 사용하려면 "고객이 직접" 시리얼번호를 EDN 서비스에 정품 등록을 하여, 정품 사용자(EDN 계정)를 명시해야 합니다.
- 시리얼번호가 일단 EDN 서비스의 계정에 등록되고 나면, 해당 EDN 계정의 실사용자가 곧 정품 사용자가 됩니다. (이 정품 사용자 즉 해당 EDN 계정 보유자 만이 설치/사용 등을 할 수 있으므로, 정품을 등록한 EDN 계정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 Named User 라이선스 구입 고객은 엠바카데로에서 구입(보유)한 New User 라이선스 수와 EDN 계정의 수가 일치하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참고로, 많은 소프트웨어가 Named User 라이선스로 제공되고 있으며, 엠바카데로 개발도구의 한국 고객은 97% 이상이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정품 사용자 즉, EDN 계정이 너무 많아서 관리하기 어려운 경우,
-
Named User (기명 사용자) 대신 Network(네트워크) 라이선스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Network(네트워크) 라이선스는 고객이 내부 네트워크에 라이선스 서버를 직접 구축/운영하고 스스로 책임집니다. (엠바카데로의 EDN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음)
EDN 서비스 이용하기
- https://my.embarcadero.com 즉, EDN (Embarcadero Developer Network) 서비스는 엠바카데로 개발도구 사용자가 자신에게 허가된 제품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곳입니다.
- EDN 서비스의 계정 1개는 사용자 1명을 의미합니다. (회사에서 보유한 New User 라이선스 수와 EDN 계정의 수는 일치해야 합니다)
EDN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 EDN 계정이 필요합니다: 고객이 "직접” EDN 서비스 웹사이트(https://my.embarcadero.com)에 가서 EDN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 시리얼 번호가 등록되어야 합니다: 고객이 "직접” 발급받은 시리얼번호를 (설치 과정 중에) EDN 계정을 사용하여 정품 등록을 해야 합니다. (권장하지 않지만, 설치하지 않고 등록만 하기 가능)
EDN에서 할 수 있는 것은, (페이지에 왼쪽 메뉴로 표시됨)
- Account Info: 실사용자의 성명, 이메일 등을 조회 및 변경
- My Registered Products: 등록된 제품, 등록된 제품의 시리얼 번호,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 유지여부 등을 조회
- My Network Licenses: 허가된 네트워크 라이선스 파일 추가 및 다운로드
- My Downloads: 등록된 제품 관련 모든 설치 파일 다운로드 (업데이트, 핫픽스 포함)
- 기타: 본사 기술지원 등 관련 웹사이트 링크
EDN 계정이란
- EDN 계정은 EDN 서비스(https://my.embarcadero.com)의 사용자 계정입니다.
- EDN 계정 정보 중 '성명'과 '이메일'에 해당되는 사람이 실제 정품 사용자입니다. (소중한 자산인 엠바카데로 라이선스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EDN 계정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사용자가 변경되면, EDN 계정은 유지한 채, 성명과 이메일을 새 실제 사용자 정보로 변경하세요.)
- ESD 이메일을 통해서 Named User 라이선스의 시리얼번호를 받았더라도, 설치 과정에 EDN 계정을 이용하여 등록해야 구입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ogin명 조회, 기타 계정 정보 조회/변경은, EDN 서비스의 계정 정보를 이용합니다. (주의! Login명은 변경 불가)
- Quality Poral(버그나 기능 요청을 등록하는 포탈)에 로그인 할 때에도 이 EDN 계정을 사용합니다.
- (주의: EDN 서비스에 로그인 할 때에는 로그인명 대신 이메일주소를 사용할 수 있으나, 퀄리티 포털에서는 EDN 계정의 Login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새로 구입"한 라이선스를 EDN 계정에 등록할 때 주의할 점
-
일반적으로 구입하는 엠바카데로의 Named User 라이선스는 새 사용자(New user) 용이므로, "새 EDN" 계정을 생성하여 제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주의! 개인 구입, 기존 사용자용 업그레이드 특별 조건 구입의 경우에는 새 사용자 용이 아니므로, 사용하고 있는 EDN 계정에 제품을 등록해야합니다.) - 엠바카데로의 Named User (기명 사용자) 라이선스를 이해한 후에 진행하세요.
- 회사에서 구입한 라이선스라면, 반드시 회사용 EDN 계정과 라이선스 관리 가이드를 먼저 숙지한 후 진행하세요.
회사용 EDN 계정과 라이선스 관리 가이드
회사의 소중한 자산인 라이선스를 잘 관리하고 실사용자 변경에 대비하기 위해 EDN 계정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 제품의 라이선스(시리얼번호)는 해당 제품 사용을 허가받은 임직원의 EDN 계정에 등록해야합니다.
- 엠바카데로에서 구입(보유)한 New User 라이선스 수와 EDN 계정의 수가 일치하도록 관리하세요.
- 새 사용자 등록, 즉 새 EDN 계정 생성시, Login과 Email 정보입력에 "특히" 주의하세요.
-
라이선스 관리담당자가 로그인 정보(로그인명과 비밀번호)를 직접 관리하세요.
- EDN 계정 관리/배포/회수가 쉬워집니다.
-
실제 사용자인 개발자가 필요한 조치를 "직접' 할 수 있도록 EDN 로그인 정보를 제공하세요.(단,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도록 당부하세요)
- 퇴사/이동 등의 이유로 실사용자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세요.
-
실제 사용자가 EDN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으면 다음 사항을 직접 수행할 수 있어서 관리 부담이 적습니다.
- 즉 실제 사용자가 EDN 서비스를 이용하여 설치 파일 다운로드, 자신에게 할당된 시리얼 번호 조회, (실사용자 변경 시) 실사용자 성명과 이메일 변경, 본사에 정품 등록 지원 요청 등을 직접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주의! '보다 쉽게 관리하려면', 실사용자는 비밀번호를 절대 변경하면 안된다는 당부를 꼭 남기세요!
-
(인사 이동 등의 이유로 회사 내) 실사용자가 변경될 때 조치 사항
- 이전 실사용자: 반드시! RAD 스튜디오 제거
-
새 실사용자
- 이전 실사용자가 사용하던 EDN 계정을 이용하여 RAD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사용
- 단, 설치하기 전에 먼저 실사용자가 사용하던 EDN 계정에 로그인하여 계정 정보 중 First name, Last name, Email을 새 사용자의 유효한 정보로 변경 (주의: Email은 "회사" 이메일 계정을 사용)
새 EDN 계정 생성하기
EDN 계정의 로그인명(또는 이메일)을 잊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라이선스에 민감한 문제이므로 제조사의 지원이 크게 제한됩니다)
제품을 처음 설치하는 도중에 EDN 계정이 필요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EDN 계정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안내를 따라 별로도 먼저 EDN 계정을 먼저 생성하고 나서, 제품 설치를 진행하기를 권장합니다. 더 명확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니다.
주의.
신 버전 구매 후 이전 버전 라이선스도 확보가 필요하시다면 가급적이면 새로운 EDN 계정을 생성하신 후 신버전을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신버전을 등록하실 EDN 계정에 이미 이전 버전이 등록되어 있다면 해당하는 이전 버전은 제공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DN 계정 생성 절차]
- EDN 서비스(https://my.embarcadero.com)에 접속한 후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 라이선스를 사용할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넣고(아래 항목은 특히 주의), 이용약관을 체크한 후 [Create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
Login: 대소문자를 가립니다. 회사의 라이선스인 경우, '회사명'을 포함하세요. (예: 회사명+일련변호: KIAMOTORS01, 회사 라이선스 관리 시 주의 사항 보기)
- Login Name은 일단 한번 지정되고 난 후에는 직접 변경할 수 없습니다 (Email, 성명 등 다른 정보는 언제든 직접 변경가능).
- "이메일 주소"를 "Login Name"에 사용하지 마세요 (이메일 주소는 이메일 주소 넣는 곳에 넣으세요. Login Name이 이메일 주소 형식을 받고, 개인 사용자라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만, 회사에서는 사용자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복잡해집니다)
- Email: '수신 가능한' 이메일주소를 사용하세요. 회사의 라이선스인 경우, 실제 사용자의 '회사메일주소'를 사용하세요.(대체로 @뒷부분이 회사의 도메인입니다)
- First name, Last name: 반드시 (Email과 마찬가지로) '실제 사용자'의 유효한 정보를 입력하세요. 향후 회사에서 인사 이동 등으로 실제 사용자가 변경되면, 성명과 이메일을 바꾸면 됩니다.
EDN 계정으로 EDN 서비스에 로그인하기
EDN 서비스(https://my.embarcadero.com)>를 이용하려면, EDN 계정의 로그인명(또는 이메일주소)과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은 경우, EDN 계정의 비밀번호를 재설정하기
- EDN 계정의 이메일주소가 도무지 생각나지 않을 때 조치 방법
EDN 계정의 비밀번호를 재설정하기
- EDN 서비스(https://my.embarcadero.com)에 접속한 후, 로그인 화면에서 [Change/Forgot Password]을 클릭합니다.
-
EDN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EMAIL NEW PASSWORD]를 클릭합니다.
주의! 이메일주소가 틀린 경우에도 "Password Reset email was sent..."라고 표시됩니다. -
입력한 이메일주소의 받은편지함 (또는 스팸함)에 수신된 Password Reset 관련 영문 이메일을 열어서, 메일 본문에 있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
만약 영문으로 된 비밀번호 재설정 이메일을 받지 못했다면, 스팸함도 찾아보세요(영문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 등)
스팸함에도 없다면, EDN에 존재하지 않는 이메일주소를 입력한 것입니다. EDN 계정의 이메일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때 조치 방법
-
만약 영문으로 된 비밀번호 재설정 이메일을 받지 못했다면, 스팸함도 찾아보세요(영문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 등)
- 비밀번호 재설정 웹페이지가 나타나면, EDN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주소와 새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RESET PASSWORD]를 클릭하면 됩니다.
EDN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주소가 도무지 생각나지 않을 때 조치 방법
가장 처음 등록했던 담당자의 이메일주소를 사용해보세요. 자주 사용하던 이메일주소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도 찾지 못찾았나요?
-
2010년 (ESD 형식으로 이메일로 라이선스가 전달되기 시작한 해) 이후에 출시된 제품이라면 제조사인 엠바카데로에 EDN 계정 변경을 요청하세요.
(2010 이전 즉, 봉인된 상자에 시리얼 번호가 담겨서 고객에게 공급된 제품인 경우, 제조사에서도 도와줄 방법이 없습니다.)
엠바카데로에서 구입(보유)한 New User 라이선스 수와 EDN 계정의 수가 일치하도록 관리하세요.
회사에서 구입한 라이선스인 경우 (네트워크 라이선스는 별도 안내 참고)
-
New User(새 사용자) 라이선스를 구입했다면,
-
구입한 갯수만큼 새 EDN 계정을 생성하고, 새 EDN 계정에 각 시리얼 번호를 등록하세요.
-
같은 제품을 X개 (즉, X명의 사용자를 위해) 구입한 경우라면, 시리얼번호를 X개 받게 됩니다.
EDN 계정 X개를 새로 만들고, EDN 계정 1개 당 시리얼번호 1개를 등록하세요 (EDN 계정 1개에 시리얼번호 X개 를 모두 넣으면 안됩니다)
-
같은 제품을 X개 (즉, X명의 사용자를 위해) 구입한 경우라면, 시리얼번호를 X개 받게 됩니다.
-
구입한 갯수만큼 새 EDN 계정을 생성하고, 새 EDN 계정에 각 시리얼 번호를 등록하세요.
- Upgrade (기존 사용자) 라이선스를 구입했다면,
개인 구입한 라이선스인 경우 (네트워크 라이선스는 별도 안내 참고)
- 구입한 라이선스는 모두 라이선스 사용자권자는 본인만 해당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EDN 계정에 제품을 등록하면 됩니다.
구입(보유)한 New User 라이선스 수와 EDN 계정의 수가 일치해야하는 이유
- 라이선스 관리자와 실제 사용자인 개발자 모두 편해집니다 (장점 보기)
-
저작권사(엠바카데로)의 라이선스 관리 서비스에 부합하며, 새 사용자 라이선스를 구입한만큼, 정품 사용자 수가 늘어납니다.
- 엠바카데로는 "고객이 구입한 사용자 라이선스 수만큼 EDN 계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입(보유)한 New User 라이선스 수와 EDN 계정의 수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의 문제점
- 라이선스 이전(transfer) 등 라이선스에 민감한 지원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새 사용자 라이선스를 구입했으나, 정품 사용자 수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
무료로 제공되는 이전 버전 역시 구입한 수 만큼 확보하지 못합니다. (EDN 계정을 기준으로 제공되며, 이미 등록된 버전은 중복 제공되지 않음)
-
(사례 1) 새 사용자 라이선스를 새로 구입하고 받은 시리얼번호 7개 모두를 새 EDN 계정 1개에 몰아서 등록하면 안됩니다.
- 이경우, EDN 계정이 1개이므로, 이전 버전인 XE2 버전 시리얼 번호는 7개가 아니라 1개만 제공됩니다. 즉 XE버전 정품 라이선스가 허용되는 사용자는 1명이 됩니다.
- 더 안좋은 경우로, 혹시 기존에 사용하던 EDN 계정에 새 시리얼 번호 7개를 모두 등록했는데, 마침 기존 EDN 계정에 XE2버전이 이미 등록되어 있었다면, XE2버전은 아예 제공되지 않습니다.
-
(사례 2) 새 사용자 라이선스를 구입했는데, (새 EDN 계정을 만들지 않고) 기존 EDN 계정 등록하면 안됩니다.
ACME라는 회사는 EDN 계정 'A'에 이미 델파이 2007과 XE8버전이 등록되어 있었고, 델파이 10.4 버전 New user 라이선스를 새로 구입한 한 후,-
새로 구입한 델파이 10.4 버전 New User 라이선스 키를 계정 'A'에 등록한다면?
- ACME라는 회사의 EDN계정은 'A' 밖에 없게 됨. 즉 사용자 1명만이 델파이 2007, XE8, 10.4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됨.
- 그리고 EDN 계정 'A'에서 (구버전 등록 가능 기간 내에) 구 버전 확보/등록을 위해 시리얼 키를 받으려고 하면 2007과 XE8를 제외한 나머지 버전들의 시리얼 번호만 제공됨 (어차피 A만 사용 가능하므로 이미 있는 2007 버전과 XE8 버전을 중복 등록할 필요도 없음)
-
새로 구입한 델파이 10.4 버전 New User 라이선스 키를 새로운 EDN 계정 'B'를 생성하여 거기에 등록한다면?
- ACME라는 회사의 EDN계정은 'A'와 'B', 즉 사용자 2명이 있게됨.
- 그리고 EDN 계정 'B'에서 (구버전 등록 가능 기간 내에) 구 버전 확보/등록을 위해 시리얼 번호를 받으려고 하면 모든 이전 버전들이 (2006~10.3)이 정상 제공됨
- 그 결과 A는 2007과 XE8을 사용할 권한을 계속 유지함.
- B는 10.4 뿐만 아니라 (기한 내에 등록했다면) 2007과 XE8을 포함한 모든 이전 버전을 사용할 권한이 생김.
-
새로 구입한 델파이 10.4 버전 New User 라이선스 키를 계정 'A'에 등록한다면?
-
(사례 1) 새 사용자 라이선스를 새로 구입하고 받은 시리얼번호 7개 모두를 새 EDN 계정 1개에 몰아서 등록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