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 스튜디오 10.3 리오 "새 기능 한글 요약본: IDE" 입니다.
모든 새 기능, 강화된 기능, 버그 픽스 등에 대해서는 Docwiki의 What's New 10.3 (영문 보기, 한글번역 보기) 와 관련 페이지를 보기 바랍니다.
10.3 리오 - IDE 관련 주요 업데이트 요약
[10.3.3] 엔터프라이즈 커넥터
세일즈포스, 구글 드라이브 등 약 70여개 이상의 SaaS와 엑셀 등 다양한 솔루션을 기존에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방식 그대로 연결하는 엔터프라이즈 커넥터가 추가되었습니다 (1년 구독 라이선스). 엔터프라이즈 또는 아키텍트 에디션 에디션에만 들어있습니다. 해당 에디션의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 무상 제공됩니다.
자세히 보기: https://tech.devgear.co.kr/delphi_news/457813
[10.3.2] C++ 코드인사이트: 코드 완성 기능(Code Completion)
Clang에 대한 코드 완성 기능을 완벽 지원합니다. 코드 완성은 . , ->, :: 그리고 헤더 부문의 #include <> 구문에 < 입력 시 자동 호출됩니다.
Ctrl +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수동으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사용 가능한 항목의 목록을 자동으로 표시해주고, 원하는 항목을 화살표 버튼 + 엔터키를 이용해 IDE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https://tech.devgear.co.kr/delphi_news/455198
[10.3.2] C++ 코드인사이트: 파라미터 완성
메소드가 있으면 IDE가 파라미터 이름과 타입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자세히 보기: https://tech.devgear.co.kr/delphi_news/455198
[10.3.2] C++ 코드인사이트: 오류 인사이트
IDE 기능 중 하나로 오류가 있는 부분을 빨간색 줄로 표시해줍니다. 컴파일 하기 전에 에디터 상에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자세히 보기: https://tech.devgear.co.kr/delphi_news/455198
[10.3.2] C++ 코드인사이트: 툴팁 인사이트와 코드 브라우징
툴팁 인사이트는 심볼(symbol)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선언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코드 브라우징은 선언된 부분으로 자동 이동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세히 보기: https://tech.devgear.co.kr/delphi_news/455198
[10.3.2] 코딩 & 디자인 화면의 빠른 전환
10.3.2에서는 특히 빠른 속도와 부드러운 화면 전환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훨씬 자연스럽게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https://tech.devgear.co.kr/delphi_news/454818
[10.3.2] 더욱 좋아진 퀄리티 향상
리포팅된 400개 이상의 이슈들을 해소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두드러지는 부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툴바 모음: 사용자가 배치해놓은 위치에 툴바가 위치합니다.
IDE 사이즈 조절이 가능합니다. 최소화, 최대화 모두 가능합니다.
레이아웃 변경: 예를 들어 디버깅 실행 시, IDE를 디버그 레이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바의 컨트롤들: 예를 들어 IDE 메인 화면, 옵션 대화 상자의 검색창 등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https://tech.devgear.co.kr/delphi_news/454818
북마크스(Bookmarks)
북마크스(Bookmarks)는 기존의 코드 편집기에 있던 위치 책갈피 기능을 확장했다. 단축키 하나만 알면, 새 책갈피를 만들 수 있고, 현재 파일에 지정된 책갈피와 모든 파일에 지정된 책갈피를 도킹 창 안에서 볼 수 있다. 도킹 창 안에 있는 책갈피 목록에는 구문 강조(syntax highlighting)가 반영되며, 책갈피가 있는 곳의 메소드(method) 등 해당 책갈피의 문맥 정보 (contextual information)를 함께 볼 수 있다. 임시 책갈피인 캐럿 책갈피 (caret bookmark) 기능도 있어서 ESC 키를 눌러서 뒤로 돌아 갈 수 있다. 이 기능을 추사용하려면 겟잇 패키지 매니저 창을 통해 설치한다.
네비게이터 (Navigator)
네비게이터 (Navigator)를 사용하면, 델파이에서 지능형 검색을 활용해 유닛 안의 어떤 위치로든 바로 건너갈(jump) 수 있다. Ctrl+G를 누르고 타이핑하면, uses 절, 메소드(method), 프로퍼티(property), 그 프로퍼티를 뒷받침하는 필드(field) 또는 메소드(method), 그리고 기타 코드 요소들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델파이와 C++ 모두에서 ‘미니맵(minimap)’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미니맵은 코드를 통채로 작게 보여주는 스크롤바이다.
이 기능을 추사용하려면 겟잇 패키지 매니저 창을 통해 설치한다.
선택된 화면 모습의 변화
제목 표시줄이 더 커져 메뉴명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클릭이나 이동이 더 쉬워졌습니다. ‘프로젝트’ 화면의 툴 바를 한 줄로 정리했습니다. 화면에 보이지 않는 메뉴들은 드롭다운 형식으로 표시해 이전과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화면 너비와 높이가 넓어져 메뉴 파악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데스크탑 레이아웃, 테마, IDE 인사이트 컨트롤
다른 도구들과 마찬가지로 도구 모음에 위치해있던 컨트롤들이 10.3 버전부터는 제목 표시줄로 위치가 이동했습니다.
코드 에디터 탭
탭 메뉴명을 더 구분하기 쉽도록 바뀌었습니다. 탭 사이즈를 좀 더 크게 만들어 클릭하기 쉬워졌습니다. 각 탭은 X 버튼을 클릭해 닫을 수 있습니다.
선택된 메뉴를 명확하게 표시
클릭한 항목이 포함된 메인 메뉴를 진한 파란색으로 나타내 클릭된 영역을 확실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VCL 디자이너
클사용되지 않는 상당(top), 좌측(left)의 크기 조절을 위한 드래그 버튼이 사라졌습니다. 이전에는 7×7 px 사이즈의 사각형을 클릭해 크기를 조정해야 했지만, 이 크기도 더 커졌습니다. 드래그 바는 다른 VCL 컨트롤과 마찬가지로 마우스오버에 반응합니다.
새로운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
밝은 테마(Light Theme)
10.3의 밝은 테마가 바뀌었습니다. 다양한 파란색 음영을 사용했으며, 회색을 주로 사용했던 이전 버전들과 달리 쾌적한 시각 효과를 제공합니다.
어두운 테마(Dark Theme)
10.2.2 버전에서 처음 선보였던 어두운 테마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과 비슷한 색상을 사용하지만 새로운 밝은 테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색상에 변화가 있었고 이를 통해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고 장시간 사용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