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출간된 델파이 도서 목록


Recommended Posts

이 한글 소개 글이 업데이트 된 날짜는 2024년 3월 4일입니다. 그 이후에 출간된 도서는 아래  영문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각 부문 별 전문가들의 경험과 지식이 담긴 수준 높은 도서들입니다. (특히 최신 도서들은 대부분, 깃허브에 있는 예제 코드를 실습에 활용합니다)

관심 분야에 맞는 도서를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영국 고등학교의 Computer Science 과정 AS/A 레벨을 위한 델파이 전문 교재 (1200페이지), 델파이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절차, 방법, 노하우를 정리한 도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만 전문으로 다루는 도서, 성능 향상을 다루는 도서, 현대식 코딩(클린 코드, 의존성 주입, 스프링4D 등)에 집중한 도서, FMX 프레임워크 실전 도서, 디자인 패턴 등 코드 품질에 관한 도서 등 매우 다양합니다.

델파이가 처음이고 도서 종류가 많아 고민 된다면 추천 도서 6권을 먼저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목차


 

delphi_books600-1.png

스테디 셀러, 베스트 셀러, 신간을 중심으로 주제 별 정리

참고!

  • 아래 목록은 일부 도서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도서를 보려면 (또는 더 자세히 보려면)  영문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 도서는 편의상 가장 가까운 주제에만 넣었음
  • 개정 증보판이 있는 경우에 전판은 넣지 않았음

델파이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수행

Delphi-Legacy-Projects-Strategies-and-Su

Delphi Legacy Projects : Strategies and Survival Guide (2022, William Meyer, 453쪽)

델파이로 만든 프로그램은 대체로 한번 작성되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언젠가는 변하는 환경에 맞게 현대화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이 책은 많은 델파이 현대화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한 최고의 접근법과 노하우를 제공한다.  준비, 계획, 시작, 진행, 완료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작업을 설명한다. 더 나아가 프로젝트 결과, 테스트 가능하고, 성능이 좋고, 실용적이고, 코드 수준이 더 높고, 각종 베스트 프랙티스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spacer.png

Delphi in Depth: FireDAC (2017, Cary Jensen, 556쪽)

델파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서 Cary Jensen의 도서들은 바이블과도 같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연결 구성, 인덱스, 검색, 필터, 데이터 유지, 매크로를 활용한 유연한 쿼리 만들기, Array DML을 활용해 고성능 실현, 캐시된 업데이트, 로컬 SQL활용 등을 알려준다.

Delphi-in-Depth-ClientDataSets-2nd-editi

Delphi in Depth: ClientDataSets - 2nd edition (2015, Cary Jensen, 358쪽)

델파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서 Cary Jensen의 도서들은 바이블과도 같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 책은 델파이의 ClientDataSet 컴포넌트의 강력함, 즉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즉석으로 인-메모리 데이터 구조를 만들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마스터-디테일 데이터를 다루고, 커서와 캐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 등을 설명했던 1판을 더 보강하여 FireDAC 데이터 액세스 프레임워크, 인터베이스 RDBMS, 라이브 바인딩, TDataSet.FieldOptions, 필터링 등을 보다 강력한 최신 기능을 설명한다.

 

델파이 교과서

How-to-Program-Effectively-in-Delphi-for

How to Program Effectively in Delphi for AS/A Level Computer Science (2021, Dr Kevin R Bond, 1200쪽)

영국 고등학교의 Computer Science 과정 AS/A 레벨을 델파이로 이수하기 위한 1200쪽이 넘는 방대한 교과서이다. 총 84 개의 체계적인 모듈로 나누어져 있다. 

 

성능 향상 / 멀티-쓰레드 / 메모리 관리

Delphi-High-Performance-Second-Edition.j

Delphi High Performance - Second Edition (2023, Primož Gabrijelčič, 452쪽)

성능은 중요하다. 프로그래머가 되는 건 어렵지 않겠지만, 빠르게 작동하도록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알 수준에 이르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복잡성 알고리즘부터 시작하여, 느린 코드를 찾아내는 방법과 도구, 코드 최적화를 실용적으로 할 수 있는 스마트한 방식을 알려준다. 또한 스프링4D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최적화된 데이터 구조를 사용하는 법, 병렬 프로그래밍, 멀티-쓰레드, 관련 패턴 등을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프로그램을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고, 보다 빠른 코드를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Parallel-programming-with-OmniThreadLibr

Parallel programming with OmniThreadLibrary (2018, Primož Gabrijelčič, 304쪽)

병렬 프로그래밍은 쉽지 않다. 안정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때는 좋은 멀티-쓰레딩 프레임워크가 큰 도움이 된다. 델파이에서 유명한 것으로는 OmniThreadLibrary가 있다. 그 제작자가 직접 태스크 기반의 저-수준 병렬 프로그래밍을 설명하고, 추상화를 통한 고-수준 방식을 설명한다. 그리고 OmniThreadLibrary 안에 들어있는 다양한 헬퍼 함수와 데이터 구조를 직접 설명한다. 또한, http 요청을 병렬로 실행하기,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 생성하기,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멀티-쓰레드 적용하기 등 다양한 예제를 보여주기 때문에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의 서로 다른 다양한 면모를 볼 수 있다. 

Delphi-Thread-Safety-Patterns.jpg

Delphi Thread Safety Patterns (2022, Dalija Prasnikar, Neven Jr Prasnikar, 400쪽)

쓰레드 안전성을 위한 기본 규칙은 간단하다. 하지만, 이 규칙을 적용하는 것은 더 복잡하다. 마치 디자인 패턴이 흔한 코딩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해결책이듯, 멀티-쓰레드를 사용하는 다양한 코드에서 공통된 코딩 패턴을 잡아낼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쓰레드 안정성 패턴들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통해서 설명한다.      

Delphi-Event-based-and-Asynchronous-Prog

Delphi Event-based and Asynchronous Programming (2020, Dalija Prasnikar, Neven Jr Prasnikar, 291쪽)

이벤트-기반 프로그래밍은 어디에나 있다. 이벤트와 메시지에 의존하지 않고 작성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제는 찾기 어렵다.  이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매터니즘은 비동기와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에서도 근간이 된다. 이벤트 없이는 어떤 작업이 끝났는지 알 수 없다. 

이 책은 이벤트-기반과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흐름과 설계(design)을 설명한다. 무엇보다 예제 코드를 제시하고 상세한구현을 설명하므로 실무에서 이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Delphi-memory-management-for-classic-and

Delphi memory management for classic and ARC compilers (2018, Dalija Prasnikar, Neven Jr Prasnikar, 377쪽)

메모리 관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기본 영역 중 하나이다. 우리가 작성하는 코드에 가강 큰 영향을 줌에도 불구하고 종종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델파이에는 여러 컴파일러들이 있다. 이 책은 그 컴파일러들의 메모리 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옮긴이: 델파이 컴파일러의 메모리 관리에 변화가 있었으므로, 이 책의 내용 중 일부가 현재 버전과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우리가 작성하는 코드를 컴파일러에 의해 어떻게 메모리에서 관리되는지를 알면 코드 작성의 시야가 훨씬 더 넓어질 것입니다)   

 

 

멀티-티어(미들웨어) / 웹

spacer.png

Modern Software Development with Delphi (2023, Dr Holger Flick, 377쪽)

현대식 소프트웨어 개발 세계에 델파이를 가지고 들어가보자!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델파이로 만들 때 도움을 주는 광범위한 가이드이다. TMS Aurelius의 ORM(Object-Relational Mapping) 기술, TMS FlexCel을 이용한 리포트 생성, TMX XData를 이용한 웹 서비스 통합 그리고 기타 견고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현대 시술들을 알려준다. 단계별 자습서의 형식으로 제공되며, 숙련된 전문가이든 델파이가 처음인 개발자이든 이 책을 통해 델파이의 진정한 잠재력을 여러분의 프로젝트에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TMS-WEB-Core-Web-Application-Development

TMS WEB Core: Web Application Development with Delphi (second edition) (2023, Dr Holger Flick, 708쪽)

TMS 웹 코어를 상세하게 실습 중심으로 알려준다. 웹 애플리케이션, 크로스-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멀티-티어 애플리케이션 (과 웹 서비스를 통한 데이터베이스 접근)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설치하고 구축하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TMX XData를 사용하여 윈도우와 리눅스에서 백엔드 웹서비스 서버를 구축하는 법, 웹-소켓을 통해 반응형 웹앱, 멀티-디바이스 네이티브 앱 등에서 API에 접근하는 법, HTML, CSS, Bootstrap 등을 반영하고 구글 맵, 구글 차트 등 널리 사용되는 서비스를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하는법, 도커(Docker)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패키징하는 법 등 실무에 필요한 많은 기술을 알려준다.

Delphi-DataSnap-Full-Stack-Development.j

Delphi DataSnap Full Stack Development (2021, Eden Wu, 360쪽)

초보자에게 알맞은 도서이다. jQuery, EasyUI, Sencha ExtJS 프론트-엔드라이브러리를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법과 DataSnap에서 AJAX 동작을 구현하는 법등을 차근차근 설명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Snap 미들웨어, 웹 프론트-엔드에 이르기 까지 풀 스택을  개발을 커버한다. (2020년에 중국어로 출간한 도서를 업데이트한 버전이다)

DelphiMVCFramework.jpg

DelphiMVCFramework (2021, Daniele Teti, 280쪽)

DelphiMVCFramework는 델파이로 웹 솔루션을 구축하는 견고하고, 오랫동안 증명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이다. RESTful 서버 구현, 데이터베이스 연결, 직렬화를 통한 데이터 제공, API 구현, JSON 웹-토큰 활용 등 사용자 인증, CORS 미들웨어 압축, JSON-RPC 등 관련 코드와 설명을 제공하며, 파이썬을 이용한 API 테스트 등 실전 팁들도 제공한다.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 / 디자인 패턴 / 수준높은 코드 작성 / 현대적인 코드 작성

Object-Pascal-Handbook-Delphi-11-Alexand

Object Pascal Handbook - Delphi 11 Alexandria Edition (2021, Marco Cantú, 549쪽)

이 책의 PDF 버전은 정품 사용자에게 현재 무상 제공되고 있다. 현재의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를 설명하는 완전한 지침서로써, 언어가 발전할 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다.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를 처음 접하거나 또는 사용하지 않은지 오래 되었다면, 이 책부터 시작할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좋은 언어책이 그렇듯이, 이 책을 읽고 나면, 언어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OOP 등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역시 매우 높아진다. 

Coding-in-Delphi.jpg

Coding in Delphi (2014, Nick Hodges, 242쪽)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를 어떻게 잘 사용하는지를 설명한다. 보다 효과적이고, 보다 깔끔하고, 테스트할 수 있고, 관리하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다양하고 강력한 기술을 알려준다. 제네릭스, 인터페이스, 예외 처리, 익명 메서드, RTTI, 이뉴머레이터(enumerator), 애트리뷰트, 의존성 주입, 유닛 테스팅 등을 다룬다.

More-Coding-in-Delphi.jpg

More Coding in Delphi (2015, Nick Hodges, 246쪽)

Coding in Delphi 에 이어 계속해서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로 보다 효과적이고, 보다 깔끔하고, 테스트할 수 있고, 관리하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다양하고 강력한 기술을 알려준다. 패턴, 쓰레드 사용, 병렬 프로그래밍,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spect Oriented Programming), SOLID 코드 등을 다룬다.

Hands-On-Design-Patterns-with-Delphi.jpg

Hands-On Design Patterns with Delphi (2019, Primož Gabrijelčič, 476쪽)

제목 그대로 실습 중심 교재이다. 디자인 패턴은 여러 프로그래밍 상황에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검증된 방식이다. 이 책을 다양한 디자인 패턴을 살펴보고, 실전에서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델파이 예제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Gang of Four' 패턴을 통해 디자인 패턴을 이해한 다음에 이런 패턴에 위반하고 잠재적 문제를 일으키는 나쁜 프로그래밍 중에 가장 중요한 것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나서 8 가지 대표적인 패턴들을 익힌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흔하게 마주치는 디자인 문제들을 해소하고 자신있게 코딩할 수 있다.     

Dependency-Injection-in-Delphi.jpg

Dependency Injection in Delphi (2015, Nick Hodges, 132쪽)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은 코드가 서로 의존하지 않도록 독립시키는 절차이다. 이 책은 델파이에서 어떻게 의존성 주입을 하는지 설명한다. 생성자 주입, 프로퍼티 주입, 메서드 주입을 모두 배우게 된다. 이 의존성 주입 기법을 배우고 나면 델파이 프로젝트가 테스트하기 좋고, 엉키지 않고, 관리하기 쉽게 될 것이다.      

 

델파이 프로그래밍 일반

spacer.png

Delphi, in all its glory [Part 2]: Reaching for the Gods (2024, Gabriel Moraru, 436쪽)

여러분이 코딩의 세계에 처음 뛰어든 호기심 많은 초보자든 아니면 이미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개발자든, 이 책은 델파이 코딩으로 가는 관문이다.

첫 번째 책은 델파이 언어에 대해 집중했다. 젊은 델파이 프로그래머라면 몇 가지 기법들도 배울 수 있었을 것이며, 옛날 식 프로그래머들인데, 오브젝트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었다면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이 두 번째 책은 보다 숙련된 개발자를 위한 책이다. 그들의 숙련도를 더욱 강화한다. 또한 보다 수준 높은 주제들에 입중한다. 예를 들어, 라이브러리, 아키텍처 디자인, 컴파일러와 디버거의 내부 동작, 올바른 예외 처리, 가장 중요한 보다 안전한 코드 등이다. ...

spacer.png

Delphi in all its glory: For more than mere programmers (2023, Gabriel Moraru, 421쪽)

이 책은 누구든 빠르게 작동하고, 보기에 좋고,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코드를 한 줄도 작성해 본 경험이 있든 아니든 상관없다. 아예 처음부터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주 목적은 여러분이 프로그래밍을 바로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다. "개발자를 위한 매뉴얼" 종류의 책도 아니므로 델파이 기본이나 너무 간단한 코드들을 계속 살펴보는 그런 책이 아니다.

여러분이 그 이상으로 안내하려는 책이다. 안정적이고/신뢰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전형적인 프로그래밍 함정을 피하는 방식, 수준 높은 디버깅 기술, 코드 설계와 시스템 아키텍처 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Code-better-in-Delphi.jpg

Code better in Delphi (2023, Alister Christie, 236쪽)

이 저자는 몇 년 전에 "델파이로 더 빠르게 코딩하기"를 출간하여 많은 델파이 개발자들이 빠르게 코딩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좋지 않은 코드를 작성한다면 빠른 코딩은 그저 나쁜 코드 생성 기계일 뿐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코드를 더 좋게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모아서 출간했다.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원칙, 노하우, 리펙토링, 디자인 패턴 뿐만 아니라 각종 도구 활용, 테스팅, 디버깅, 의존성 제거, 로깅, 버전 관리 등 실무에서 활용하기 좋은 것들을 간략하지만 잘 정리했다. 간략하고 실용적으로 활용하기에 매우 좋은 책이다. 단, 각 주제를 아주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는다.

Hands-on-with-Delphi-Volume-3.jpg

Hands-on with Delphi: TMS 컴포넌트 등 TMS사의 여러 기술을 실습하는 방대하고 구체적인 실무 학습서

Volume 3 (2021, Dr Holger Flick, 467쪽)

Volume 2 (2020, Dr Holger Flick, 403쪽)

Volume 1 (2023, Dr Holger Flick, 252쪽)

Code-Faster-in-Delphi.jpg

Code Faster in Delphi (2020, Alister Christie, 161쪽)

이 책에서 가르치지 않는 것: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한 기초, 델파이 언어의 기초
이 책에서 가르치는 것: 델파이로 더 빠르게 코딩하기

이 책은 독자가 델파이에서 코딩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적어도 직접적으로는- 코딩을 더 잘할 수 있게 하지는 않는다. 그 주제는 다음 책인 '델파이로 코딩을 더 잘하기 (2023년 출'에서 다룬다.

Delphi-Programming-Projects.jpg

Delphi Programming Projects (2019, William Duarte, 248쪽)

이 책에서 실제 프로젝트 7 개를 배우고 나면, 견고하고 확장성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델파이로 개발할 수 있으며, 클린 코드 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클론 구축하기 / 페이스북 REST API 구축하기 / 윈도우, iOS, 안드로이드를 위한 크로스-플랫폼 서비스 /
멀티-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디자인 패턴 / 파이어몽키로 GUI 앱 만들기 / 테더링을 사용해 리모콘 만들기 / RAD 서버를 사용해 마이크로 서비스 구축하기   

Delphi-Programming-Checklist.jpg

 

Delphi Programming Checklist (2023, Marco Geuze, 42쪽)

저자가 공동 창업한 GDK Software에서 현재 PDF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델파이를 처음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을  추가 도구 몇 가지와 단축키 몇 가지를 소개하고, 클린 코드와 SOLID 원칙을 예문과 함께 제시한다. 간략하고 명확한 초보자를 위한 체크리스트이다. 

 

멀티-플랫폼 개발 (FMX, 파이어몽키)

spacer.png

Expert Delphi (second edition) (2024, Marco CantúPawel Glowacki, 424쪽)

'엑스퍼트 델파이'는 델파이에 대한 간략한 개요로 시작한다. 따라서 독자가 IDE와 오브젝트 파스칼 언어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준다. 그런 다음, 이 책은 보다 고급 개념들로 빠르게 넘어간다. 그리고 이어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파이어몽키 라이브러리를 다룬다. 이때, 서버-측 서비스 구축, 병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등을 안내한다. 끝으로 가면서, 여러분의 앱을 다양한 웹 서비스와 통합하고 효과적으로 배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Delphi-GUI-programming-with-FireMonkey.j

Delphi GUI programming with FireMonkey (2020, Andrea Magni, 546쪽)

이 도서는 FMX 프레임워크를 개발자들이 "실제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다. 저자는 각 기술 요소를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한 정의와 관련 기술 비교를 함께 제시하여 고전적인 책을 쓰고자 했다. 80여개의 프로젝트가 함께 제공된다.

델파이 초보자와 경험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 책이다.

Fearless-Cross-Platform-Development-with

Fearless Cross-Platform Development with Delphi (2021, David Cornelius, 544쪽)

모바일 앱에서 센서, 카메라, GPS 등 장비를 활용하는 방법이 얼마나 간단한지 배울 수 있다. 3D 등 룩앤필을 향상하는 방법, 데이터베이스를 모바일 앱에 임베드하는 방법, RAD 서버와 연결하여 모바일 장비와 백 엔드 서버 간의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현대식 엔터프라이즈 앱을 델파이를 사용하여 자신있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Delphi-Cookbook-Third-Edition.jpg

Delphi Cookbook - Third Edition (2018, Daniele Teti, 668쪽)

중급 개발자에게 알맞은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델파이로 자신있게 크로스-플랫폼 앱을 개발 할 수 있다.

주요 학습 내용: 파이어몽키, 라이브 바인딩, OOP, RESTful 웹 서비스 만들기,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원격서버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읽어오기, 안드로이드와 iOS에 있는 네이티브 API 호출하기, 확장 RTTI를 더 잘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커스터마이징하기, 사물인터넷(IoT)와 연결되는 앱 개발하기

Expert-Delphi.jpg

Expert Delphi (2017, Pawel Glowacki, 506쪽)

크로스-플랫폼 앱을 델파이로 개발하려고 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을 이 도서 한 권으로 모두 할 수 있다.  파이어몽키 라이브러리,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등 주요 개념을 커버한다. 

제공되는 코드를 상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iOS와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앱을 단일 코드 기반으로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위 목록은 많은 델파이 도서 중 일부 입니다. 모든 도서를 보려면 또는 더 자세히 보려면 영문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또한, 델파이가 처음이고 도서 종류가 많아 고민 된다면, 추천 도서 6권(2022년 기준)을 먼저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그 후에 나온 좋은 책들도 함께 고려하면 좋습니다.

이 댓글 링크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기

  • Kori changed the title to 출간된 델파이 도서 목록

이 토의에 참여하세요

지금 바로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가입해도 됩니다. 이미 회원이라면, 지금 로그인하고 본인 계정으로 의견을 남기세요.

Guest
이 토픽(기고/질문)에 답하기

×   서식있는 텍스트로 붙여넣기.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이전에 작성한 콘텐츠가 복원되었습니다..   편집창 비우기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

중요한 정보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규칙 이 사이트가 더 잘 작동하기 위해 방문자의 컴퓨터에 쿠키가 배치됩니다. 쿠키 설정 변경에서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지 않으면 쿠키를 허용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