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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 스튜디오 12: 모든 새 기능과 강화된 기능(들)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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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gop Panosian"RAD Studio 12: Every New And Enhanced Feature" 을 번역했습니다. (원문 작성: 2023년 11월 16일, 최종 번역: 2023년 11월 23일)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면, RAD 스튜디오 12가 이제 있다는 말을 하고 싶다. RAD 스튜디오의 방금 출시 버전인 12는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IDE의 또 하나의 랜드마크 에디션이다. 이것은 여러분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

  • 플랫폼 최신 버전들을 타겟
  • 여러분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C++용 Visual Assist 통합
  • 놀라운 그래픽을 가능하게 하는 FMX용 SKIA
  • 여러분의 앱을 현대화하도록 업데이트된 VCL
  • 그리고,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성취할 수 있다.

그렇다면, RAD 스튜디오 12의 새 기능들은 정확히 무엇일까?

새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업데이트된 기능표(영문)는 도움이 된다. 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이번 새 버전 안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담겨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델파이, C++빌더, RAD 스튜디오의 방금 출시된 버전인 12 즉 아테네(Athens) 안에 담긴 새 기능 또는 강화된 기능을 목록으로 나열하는 것을 여러분이 좋아하겠다고 생각하여 정리했다.



델파이, C++빌더, RAD 스튜디오 12 아테네에서 강화된 기능(들)

강화됨! 리눅스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지원: FMX 리눅스 라이브러리*가 번들로 들어 있다. 겟잇 패키지 매니저 안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강화됨! 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32-비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과 64-비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생성: 윈도우 11, 윈도우 10, 윈도우 7 (SP1+), 윈도우 서버 2022, 윈도우 서버 2019용

강화됨! 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64-비트 MacOS 애플리케이션 생성: 인텔과 ARM CPU (M1)용, 이것은 MacOS 14 Sonoma, MacOS 13 Ventura, MacOS 12 Monterey에서 작동함. 유니버설 바이너리 지원 포함

강화됨! 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iOS ARM 64-비트 애플리케이션 생성 지원: iOS 17과 iOS 16 용

강화됨! 델파이 iOS 시뮬레이터 지원: ARM 64-bit MacOS 용

강화됨! 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안드로이드 ARM 네이티브 32-비트와 네이티브 64-비트 애플리케이션 생성 지원: 안드로이드 14, 13, 12, 11, 10용

강화됨! VCL (Visual Component Library)에서 32-비트와 64-비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 윈도우 11, 윈도우 10, 윈도우 7, 윈도우 서버 2023, 2022, 2019, 2016용

강화됨!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SDK 지원: 윈도우 11, 10, 7 API들. 클래식 윈32/윈64 API들과 윈RT API들 둘 다 호출 지원 강화. 윈도우 앱 SDL (구. 프로젝트 리유니온)이 필요함

강화됨! 웹브라우저 컴포넌트: 윈도우용, 클래식 IE 액티브X와 새 마이크로소프트 웹뷰 2 컨트롤 (크로미움-기반 Edge) 둘 다 지원

강화됨! 마이크로소프트의 크로미움-기반 Edge WebView2 컴포넌트를 통합하고 있는 TEdgeBrowser 컴포넌트 그리고 변경 사항이 TWebBrowser 컴포넌트에 반영되어 IE와 Edge 둘다 지원: 이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출시한 Edge WebView2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하며, UserDataFolder 및 ExecutableFolder 구성을 통해 사용자 정의 캐시 폴더를 지원한다. 12.0에서는 새 프로퍼티(들)과 메서드(들)이 강화되어 WebView 2 컨트롤 최신 버전에 있는 새 기능(예: UserAgent, 검색 데이터 관리)을 맵핑함.

강화됨! 델파이 1부터 11까지의 프로젝트 가져오기, C++빌더 2007~11 프로젝트 가져오기

강화됨! WinRT API 호출 지원: 이제 오브젝트 파스칼 인터페이스 유닛이 50 가지가 넘게 있음. 헤더 세트가 12에서 업데이트 됨

강화됨! 안드로이드용 델파이 및 C++ RTL: 안드로이드 API 레벨 33을 지원, 이것은 플레이 슽어에 앱을 제출하기 위해 구글에서 요구하는 사항임. 최근 버전들에서 우리는 새 “AndroidX” 라이브러리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음.

강화됨! 델파이에서 새 코드 인사이트 (Language Server Protocol 프로토콜 아키텍처, 즉 델파이 LSP 기반) 구현: 코드 완성, 파라미터 와넝, 에러 인사이트, Find 선언, 툴팁/Help 인사이트 등. 강화된 사항에는 인클로드 파일 지원, 에이전트 프로세스 수명 관리 향상, 많은 픽스, 성능 향상 등이 해당됨. 기존 클래식 엔진은 제거됨. 12에서, 코드 완성은 언어 키워드, 코드 완성을 다시 도입했으며, 기타 많은 향상이 반영됨

강화됨! 겟잇(GetIt) 라이브러리 관리자: 업데이트, 날짜별 정렬, 구독 전용 패키지, 이미지 캐시, UI 업데이트 등의 지원 향상. 11.2에서는 언어별 필터가 추가되었으며, 로컬 겟잇 패키지*가 도입되었음. 12에서 더 강화된 사항으로는 복수의 겟잇 패키지*를 한번에 로딩하기가 추가되었으며, 로그 기록이 더 향상됨

강화됨! 구조 강조 표시, 흐름 제어 강조 표시: 코드 흐름이 어디로 점프하는 시를 시각적으로 에디터 안에서 바로 볼 수 있음. IDE 맨 위에 있는 코드 탐색 툴바에 클래스 콤보박스와 메서드 컴보박스가 들어감. 이름 숨길 수 있는 추가 옵션이 있음

강화됨! 12.0에서, IDE ToolsAPI가 더 확장됨: 에디터 내용과 에디터 표시에 대해 더 많은 정보에 바로 액세스 할 수 있음. 11.3 버전에서는 코드 에디터 안에 그리기 지원, 소스 코드 요소 강조 표시가 추가되었으며, 개발자가 에디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새 기반을 제공함

강화됨! 완전한 기능을 갖춘 디버거: 구문을 색상으로 강조 표시할 수 있는 대상이 호출 스택, 디버거 툴팁 및 기타 여러 창으로 확대됨

강화됨! 도움말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음: 클래스 계층 구조 다이어그램, 선언된 멤버를 보여주는 페이지가 지속 업데이트 됨

강화됨! 온라인 도움말(documentation) https://docwiki.embarcadero.com/

강화됨! iOS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지원: SQLite, IBToGo, IBLite 등. iOS 시뮬레이터에서 이제 IBLite도 사용할 수 있음

강화됨! FireDAC SQLite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됨: 버전 3.42 지원, 여전히 SQLite 3.31.1을 FireDAC 암호화(FDE)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음. SQLite 엔진의 정적 및 동적 연결을 모두 제공. SQLite SEE에 대한 지원 포함

강화됨! 인터베이스(InterBase) 2020 업데이트 5 개발자 에디션: 개발자 에디션에서 최대 20명의 사용자와 80개의 논리적 연결 허용

강화됨! 윈도우용 IBLite 2020 업데이트 5: 무제한 배포 라이선스가 포함됨 

강화됨! macOS, iOS 및 안드로이드용 IBLite 2020 업데이트 5: 무제한 배포 라이센스가 포함됨

강화됨! Appercept*의 Delphi용 AWS SDK: 복수의 AWS 서비스 지원, 시간이 가면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음

* 겟잇 패키지 매니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 유지 중인 사용자에 한함)

 

델파이, C++빌더, RAD 스튜디오 12 아테네의 새 기능(들)

 


NEW! 윈64용 새 C++ 컴파일러 프리뷰: Clang 15, C 런타임용 UCRT, C++ 런타임용 LLVM과 MinGW 혼합, LLVM의 libc++ STL 등을 기반으로 함. 새 C++ 툴체인의 프리뷰는 명령줄 컴파일러(bcc64x)로 제공됨.

NEW! 파이어몽키 Skia 지원: 직접 API, 특정 UI 컨트롤(들), 파이어몽키 UI 컨트롤의 UI 렌더링을 Skia를 통해 제어하도록 자동 매핑. 일반적으로, Skia는 렌더링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킴.

NEW! Skia 기반 새 파이어몽키 컨트롤: TSkAnimatedImage, TSkLabel, TSkPaintBox, TSkAnimatedPaintBox, TSkSvg

NEW! Skia4Delphi 라이브러리에는 없는 Skia 기능들 포함: 안드로이드에 대한 Vulkan 백엔드 지원; SKSL(스키아 셰이딩 언어); 애니메이션 코덱: WebP 인코더; 프린터 지원, PDF로 인쇄

NEW! 메모의 스타일이 적용을 새로 구현: IME 지원 향상, 지원되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음

NEW! 파이어몽키 TEdit는 이제 실행 취소 기능을 지원, 최근 추가된 TUndoManager를 사용함, TUndoManager는TEdit와 TMemo 간에 공유됨.

NEW! iOS용 새 가상 키보드, 더 나은 대화형 텍스트 선택, 안드로이드의 캐럿 지점 관리, 손가락 제스처

NEW!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에서 분할 화면 앱 지원(병렬 앱)

NEW! 안드로이드의 적응형 아이콘(adaptive icon)

NEW! Skia 기반 새 VCL 컨트롤: TSkAnimatedImage, TSkLabel, TSkPaintBox, TSkAnimatedPaintBox, TSkSvg

NEW! MDI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HighDPI과 VCL 스타일을 완전 지원.VCL의 MDI 지원을 재작업하여 확장함. 그래서 윈도우 플랫폼의 제한을 극복함. MDI 폼 마법사 업데이트도 포함

NEW! 새 TFormTabsBar 컨트롤과 새 IFormVisualManager 인터페이스: 일반적인 탭 기반 UI와 MDI 탭으로 구성되는 폼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것을 도움

NEW! TFont VCL 클래스 확장! DPI 관련 사항들과 배율 확대 지원 향상 

NEW! 새 프로퍼티 에디터(들): 문자열 리스트 에디터, 여러 줄 문자열 에디터(원래 KSVC, Konopka Signature VCL Controls에 있던 것임)

NEW! 빠르게 구성하는 대화 상자: 버튼, 라디오 그룹, 패널용 구성 대화 상자(원래 KSVC, Konopka Signature VCL Controls에 있던 것임)

NEW! 새 유닛(들) 세트! 윈도우 API 헤더 전체를 오브젝트 파스칼로 변환하여 넣은 새 유닛(들) 세트: 이 윈도우 API 변환은 코드 양이 총 41MB이며, 여기에는 311개의 델파이 헤더 파일*이 들어 있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플랫폼 API를 전체를 담았음.

NEW! 단일 앱 아이콘 마법사: RAD 스튜디오 IDE 안에 통합된 포괄적인 도구임. RAD 스튜디오가 지원하는 플랫폼 전반에 걸쳐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아이콘과 스플래시 화면을 생성하는 프로세스가 간편해짐

NEW! 윈64 C++ Clang 15 컴파일러 프리뷰

NEW! 윈64 C++ Clang 15 STL 프리뷰: libc++를 사용하는 새 RTL, 새 C RTL, LLVM 기반 링커 등) 새 도구체인

NEW! 긴 문자열 리터럴 및 여러 줄 문자열 리터럴: 애플리케이션 소스 코드 안에 SQL, HTML, JSON, XML 등의 텍스트를 넣을 수 있음. 삼중 따옴표로 감싸면 됨

NEW! NativeInt 정의는 이제 약한 타입 별칭(Weak type alia)임. 32-비트 및 64-비트 컴파일러에서 더 잘 작동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됨

NEW! GraphViz 파일 생성 지원: uses 되는 유닛을 그래프로 볼 수 있어서, uses의 순환 참조를 탐지하고, 애플리케이션 안의 모듈 간의 의존에 대한 전체 구조를 시각화할 수 있음

NEW! IEEE 754에서 요구 사항에 맞추어, 부동 소수점 숫자에 대한 NaN 비교 지원

NEW! 새 JSON 매핑 마법사: JSON 데이터 구조와 일치하는 클래스 생성. 이 클래스에는 알맞은 읽기 및 쓰기 코드도 생성되므로, 오브젝트에서 JSON을 읽고 이를 새 파일로 스트리밍할 수 있음

NEW! 제품 설치 UX를 새로 구축: 제품을 처음 설치할 때 사용되거나 또는 IDE 안에서 기능과 플랫폼을 추가할 때 사용됨. 로그 기록이 확장되고 로그 파일 접근이 더 쉬워짐

NEW! C++빌더에 Visual Assist가 통합됨: VA는 이전에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었음. 향상된 코드 인사이트, 코드 완성, 코드 탐색(이동), 리팩토링을 제공함

NEW! Visual Assist 기능: 코드가 어디에서 사용되는지 찾아주는 Find References 또는 Find Symbol, 코드 유지 보수와 적극적인 개발을 도와주는 리팩토링,  Go To Related 등 코드 탐색(이동) 기능. 더 많은 정보는 리팩토링 부분을 참조.

NEW! 구문 강조를 많은 부가적인 창에도 적용됨. 예: 스트럭처 뷰, 에러 인사이트 메시지, 네비게이션 툴바 등

NEW (C++에서)! 이름바꾸기 (Rename) 리펙토링: C++에 Visual Assist가 통합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C++에서)! 참조 찾기 (Find References): C++에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참조 찾기(Find References) 가 세분화 됨: 프로젝트 그룹 전체 안에서, 현재 프로젝트 안에서, 현재 유닛 안에서

NEW! 선언 생성 및 구현 생성: 둘 중 하나만 정의된 경우, 일치하는 메서드 선언 또는 빈 메서드 구현을 자동으로 생성.  C++에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Include 추가: #include 문을 추가하는 기능: 코드에서 사용되는 타입을 위한 헤더를 인클루드 함. 사용자 헤더와 시스템 헤더 모두 가능.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Go To Interface / Go To Declaration: 메서드의 선언 또는 구현으로 이동. Ctrl+Shift+위/아래 단축키를 이용하여 토글 가능. C++의 경우,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Go To Member: 변수의 타입에 있는 멤버 필드, 멤버 메소드, 멤버 프로퍼티를 검색하고 그곳으로 이동.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Find Symbol: 정의된 어떤 심볼이든 찾음. 프로젝트 그룹 안과 헤더 (시스템 헤더와 플랫폼 헤더) 안에 있어도 찾음.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Go To Related (관련된 곳으로 이동): #include 파일의 경우, 알고 싶은 헤더 안에 포함된 헤더들, 또는 알고 싶은 헤더를 포함하고 있는 헤더들을 나열하고 그곳으로 이동. 해당 파일 열기 또는 탐색기에서 보기 등도 가능.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Go To Related (관련된 곳으로 이동): 타입의 경우, 조상 기반 클래스 또는 파생된 자손 클래스를 나열하고 그곳으로 이동, 생성자(constructor), 타입 정의, 타입 선언 등으로 이동, 또는 멤버(member)로 이동.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Go To Related (관련된 곳으로 이동): 메서드의 경우, 오버라이드(override)한 가상 메서드를 가진 기반/조상 메서드로 이동. 또는 가상 메서드를 오버라이드 하고 있는 파생된 자손 메서드로 이동. 타입 멤버로 이동.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Go To Related (관련된 곳으로 이동): 변수/파라미터의 경우: 심볼의 타입의 선언으로 이동. 타입의 일부 즉 템플릿, 템플릿 파라미터 등으로 이동, 타입 멤버로 이동.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Go To Related (관련된 곳으로 이동): 매크로 그리고 __property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된 프로퍼티의 경우와 비슷한 기능. 조상 또는 자손 프로퍼티 재선언으로 이동할 수도 있음. Visual Assist가 통합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

NEW! Clang 15 윈64 C++ 컴파일러 프리뷰 디버깅 지원: PDB 디버그 정보 지원

NEW! FireDAC에서 클래식 QBE(Query-By-Example) 모드 지원: 최종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필터를 만들 수 있도록 해주기가 더 쉬워짐

NEW! FireDAC 구성(TFDSecurityOptions): 개발자들이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줌. 보안 옵션들로는 허용하는 SQL 명령 종류를 필터링, 단일 SQL 구문이 여러 명령을 실행하지 못하게 하기, SQL 구문을 종적으로 변경하지 못하게 하기, 데이터 한 줄에만 영향을 주는 동작인지를 확인하기 등이 있음.

NEW! RAD 서버 엔진이 FastMM5 메모리 관리자를 통해 구축됨. FastMM5는 (특히, 과도한 멀티스레딩 상황에서)성능을 향상함.

NEW! 스마트 ID 모델(squids)을 쉽게 지원. 서버에서 노출하는 리소스에 대해 표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더 좋은 식별자(identifier)를 정의

새 델파이, C++빌더, RAD 스튜디오 12 아테네에서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토의 또는 시연을 보려면 엠바카데로 제품 책임자들이 직접 진행한 온라인 세미나를 보기 바란다

관련 온라인 세미나 다시보기

  • RAD 스튜디오, 델파이, C++빌더 책임자들이 직접 진행한 12.0 아테네 전체 세미나 (2시간 30분, 영어)
  • 오상현 실장이 진행하는 12.0 아테네 새 기능 데모: 11월 21일 화요일 오후 2시~3시 30분 (1시간 20분, 한국어)
  • (위 2 세미나 등) RAD 스튜디오 12.0 세미나들을 다시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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