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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 스튜디오 12에 관한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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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밀링턴 (David Millington )"RAD Studio 12 Questions and Answers!" 을 번역했습니다. (원문 작성: 2023년 12월, 최종 번역: 2024년 1월)

11월 9일 목요일에, 우리는 델파이, C++ 빌더, RAD 스튜디오 12에 관한 출시 웨비나를 개최했다. 전례 없이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기에 11월 30일에 재방송을 해야 할 정도였다. 이 Q&A는 두 번 진행한 웨비나 모두에서 나온 질문이다. 웨비나에 참석하지 못했다면 여기에서 다시 보기를 시청할 수 있다.

수 백 개의 질문이 Q&A로그에 쌓였다. 웨비나가 관심과 피드백을 받는 것은 언제나 기쁜 일이다. 웨비나 중에 나온 질문에는 최대한 한 빨리 텍스트로 답변했다. 하지만 이 웨비나에서 내가 가장 좋아했던 부분은 웨비나 후에 진행된 대화였다. 그 대화 시간에 우리는 참석자들이 작성한 내용을 검토하고 실시간으로 답변했다.

가장 많이 받은 질문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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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

VCL과 FMX

'EnableImmersiveDarkMode': 이렇게 하면 VCL이 윈도우  다크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가?

제목 표시줄과 테두리에 적용된다. 따라서, VCL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VCL 앱은 비클라이언트 영역에서 다크 색상을 사용하게 된다. 

FMX에는 윈도우 10 다크 스타일과  윈도우 11용 스타일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새 FMX 스타일들 몇 가지가 Getlt 안에 들어 있다: 윈도우 11 Impressive Light 그리고 윈도우 11 Impressive Dark이다.  VCL용 버전들도 있다. 이름은 위와 비슷하다.

MDI 앱을 버전 12의 새 MDI 프레임워크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있는가?

따로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컴파일만 다시 하면 잘 작동하도록 되어 있다! 원한다면, 새 TFormsTabBar 컨트롤을 추가할 수 있다.

한 모니터에서 다른 모니터로 이동할 때 스케일링(확대/축소 배율)이 변경되도록 구현하려고 하고 있다. ScaleForPPI방식이 좋을까?

VCL은 모니터 사이를 이동할 때 스케일링(확대/축소 배율)을 잘 처리한다. 폼을 드래그하기만 하면, 컨트롤들의 크기와 위치가 맞춰질 것이다. ScaleValue를 사용해 수동으로 크기 등을 조정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컨트롤의 위치를 x+4로 계산하는 경우 x + ScaleValue(4) 된다). 또한, DPI를 인식하는 가상 이미지 컬렉션과 새 이미지 리스트 컨트롤들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Skia

Skia는 C++를 지원 하는가? VCL은 어떤가?

둘 다 지원한다! 원래부터 있던 Skia4Dephi 프로젝트는 델파이 뿐이었다. 하지만, 버전 12에 통합 것은 C++과 델파이를 모두 지원한다. 물론 FMX를 지원하고 파이어몽키용 새 렌더링 기반이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VCL (당연히 델파이와 C++ 모두에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새 컴포넌트 세트들 역시 제공된다.

Skia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기(RTL, right to left) 지원을 FMX에 추가하는가?

새 Skia 컨트롤들(TSkLabel 컨트롤 등) 중 몇 가지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기를 지원한다. 그리고 Skia를 활용하는 향후 버전에서 파이어몽키의 RTL 지원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델파이 12 안에 있는 Skia4Delphi는 버전 5를 기반으로 하는가? 아니면 버전 6을 기반으로 하는가? 버전 6에는 변경사항들이 많다. 이름이 바뀐 유닛들이라든가 기타 등등...

RAD 스튜디오 12 안에는 버전 6이 들어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6.0.0이 들어있다. 몇 가지의 이름을 변경한 이유는 RAD 스튜디오에 통합하기 위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변경은 Skia4Dephi 팀의 동의를 받았다.

Skia 데모가 있는가?

그렇다! 깃허브(GitHub)의 RAD 스튜디오 12 저장소에는 VCL용과 FMX용으로 델파이 및 C++용 Skia 데모가 있다.

  • CPP/Multi-Device Samples/Skia4Delphi
  • CPP/VCL/Skia4Delphi
  • Object Pascal/Multi-Device Samples/Skia4Delphi
  • Object Pascal/VCL/Skia4Delphi

C++

기술 프리뷰로 들어간 새 C++ 툴체인은 언제 출시 될 예정인가?

실제 출시 전에는 약속할 수 없다. 하지만 '곧' 출시된다. 우리는 12.0이 기술을 프리뷰로 (실제 릴리스에 앞서 미리)보여주기에 좋은 릴리스라고 생각했다.

만약 새 C++툴체인이 기술 프리뷰라면, 업데이트를 계속 할 것인가?

아마도! 작업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에 비해, 공개된 기술 프리뷰가 너무 차이 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지금 우리는 이 기술 프리뷰에 대한 하나 이상의 업데이트를 12.1이 나오기 전에 GetIt 안에 넣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Visual Assist가 그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가? 아니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가?

포함되어 있다! C++빌더용 Visual Assist는 C++빌더의 일부다. C++빌더를 사면, C++빌더용 VIsual Assist가 함께 온다.

Visual Studio용 Visual Assist는 그 자체로 독립된 제품이다. 그리고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Visual Assist가 내 프로젝트 디렉터리 아래에 폴더를 생성하는가?

아니다. 그렇지 않다! Visual Assist는 프로젝트 폴더를 전혀 손대지 않는다. 캐시들은 AppData 폴더에 저장한다. 도움말 문서에 위치가 있다. 

Visual Assist가 클래식 컴파일러와도 작동하는가?

그렇다! 새 코드 완성은 Clang을 사용할 때만 활성화된다(즉, 클래식을 사용하는 경우 클래식 코드 완성이 사용됨). 하지만,  다른 기능들 즉 리팩터링, 코드 탐색/이동 등은 무슨 컴파일러를 사용하든 관계없이 작동한다.

클래식 컴파일러를 C++에서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가?

그렇다.

TwineCompile이 C++빌더 12용으로 나와 있는가?

그렇다! 우리는 TwineCompile을 매우 좋아한다. GetIt 안에서 찾을 수 있다.

델파이

Visual Assist와 Go To Related는 델파이에서도 유용할 수 있다!

확실히 그럴 것이다 🙂

(이것이 아마도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었을 것이다. Visual Assist에 대해 기뻐하는 사람들을  C++빌더와 델파이 커뮤니티 모두에서 보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다.)

JSON 클래스 생성기를 C++빌더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가?

아니다. 현재는 델파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순환하는 Uses에 대한 점검은 외부 유닛들과 외부 컴포넌트들도 점검하는가?

그렇다: 이 점검은 컴파일러가 보는 모든 것을 확인한다. 이를 변경하려면, 유닛들의 집합을 배제할 수 있다 –graphviz-exclude 지시문을 사용.

디버거

윈도우 플랫폼용 LLDB 디버거는 어떤가?

그렇다! 우리는 C++Win64용 LLDB를 툴체인을 현재 정품에 담긴 툴체인과 기술 프리뷰의 툴체인 모두에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을 곧 델파이를 추가하기를 바라고 있다. C++ 기술 프리뷰는 PDB 디버그 정보까지도 생성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데이터

SQLite 암호화 기능이 있는가?

우리는 SQLite를 제어할 수 없다. SQLite는 써드-파티의 라이브러리이다. 우리는 SQLite EE에 대해 지원한다. 그리고 이전 버전의 SQLite에서는 FireDAC 암호화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더 좋은 옵션은 InterBase를 사용하는 것이다. InterBase에는 암호화가 포함되어 있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에는 모바일용 InterBase ToGo가 들어 있다.  따라서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 게다가, 더 많은 기능을 갖춘 완전한 데이터베이스이다. 그리고, 모든 플랫폼용 InterBase ToGo를 이용할 수도 있다.이것은 부담되지 않는 가격으로 공급되는 구독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CData는 여전히 제공되는가?

CData는 FireDAC 전용 커넥터 개발을 중단했다. 그리고 계약을 종료했다. 제안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우리에게 직접 이메일을 통해 전달하기 바란다.

타겟 플랫폼

리눅스는 델파이와 C++의 타겟 플랫폼에 해당되는가?

리눅스는 델파이에서만 타겟 플랫폼이다.

C++빌더 12는 iOS와 안드로이드 개발을 지원하는가?

C++빌더 12 영구 라이선스를 구입했고, 지원 및 유지보수를 유지하고 있다면, C++빌더의 이전 버전들에 대한 라이선스를 직접 받을 수 있다. iOS15 SDK와 안드로이드 32비트 앱 개발를 위해서는 C++빌더 11.3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윈도우 서버 2016이 지원되는가?

공식적으로는 윈도우 서버 2022와 윈도우 서버 2019를 지원한다. 아직 테스트되지는 않았지만, 애플리케이션이 서버 2016에서 제대로 작동할 가능성이 높다. 자체적으로 테스트 해볼 것을 추천한다.

일반 사항

11.3과 12.0 버전이 동일한 시스템에 문제 없이 공존할 수 있는가?

그렇다.

델파이 12용 Parnassus 북마크와 네비게이터는 어떤가?

겟잇(GetIt)에 있다. 실제 라이브 Q&A 설치 당시 11.3버전도 설치하면 버그가 있었는데, 지금은 해결 되었다. 지금 설치하거나 재설치를 해보길 바란다.

PAServer와 RAD 서버용 Docker 이미지들에 대해 업데이트를 계속 할 것인가?

그렇다. 해당 이미지들을 업데이트하는 중이다.

버전 12에서 프로젝트를 편집하는 경우, 그 프로젝트는 버전 11.3에서 컴파일 되는가?

우리는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는 것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비록 프로젝트 파일에 큰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높지만 우리가 답변할 수는 없다. 우리는 이 테스트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 이런 방식은 권장하지 않고 지원되지도 않는다.  각 버전 별로 별도의 프로젝트 파일을 사용하라.

많은 새 기능들 중에 어느 하나 (예를 들어, 새 컴포넌트, 새 프로퍼티 등)라도 사용한다면, 11.3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12.0에만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새 프로퍼티가 들어간 컴포넌트를 가긴 폼/프레임을 열면, 그 프로퍼티가 DMF/FMX 파일에 추가된다. 그러면, 그 폼 파일에 적힌 정의를 이전 버전에서는 읽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오류를 표시한다. 다시 말하자면, 앞으로 가라. 뒤로 가지 말라.

ToolsAPI 문서가 업데이트 되었는가?

그렇다. 그리고 에디터를 빠르게 읽고 빠르게 쓰는 새 API에 대한 데모도 있다.

RAD 스튜디오 12에 대한 새 데모/샘플이 있는가?

그렇다! 우리의 Github RAD 12 데모 저장소에는 다음과 같은 새 데모들이 추가되었다:

델파이와 C++을 위한 Skia: VCL과 FMX 안에 있다 

  • CPP/Multi-Device Samples/Skia4Delphi
  • CPP/VCL/Skia4Delphi
  • Object Pascal/Multi-Device Samples/Skia4Delphi
  • Object Pascal/VCL/Skia4Delphi

FireDAC / Data

  • Object Pascal/Database/FireDAC/Samples/Comp Layer/TFDQBE/Main

ToolsAPI

  • Object Pascal/ToolsAPI/Editor Demos/Editor Local Menu Demo
  • Object Pascal/ToolsAPI/Editor Demos/Editor Raw Read Demo
  • Object Pascal/ToolsAPI/Editor Demos/Editor Write Demo
  • Object Pascal/ToolsAPI/Editor Demos/LineCellStateDemo

IDE를 64비트로 사용할 수 있는가?

언제가 될지 공유할 수는 없다. 하지만, 계속 지켜봐 주길 바란다! 

나는 Paralles를 사용해서, ARM 기반 맥(Mac)에서 개발하고 있다. 이 플랫폼에서 내가 ARM 및 인텔(Intel)용으로 컴파일할 수 있는가?

ARM 윈도우 또는 VM에서 RAD 스튜디오를 실행하는 것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는 않는다. 다만 지금 우리는 이것들을 지원 플랫폼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일부 직원들이 내부적으로 이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보고된 이슈들도 있다. RAD 스튜디오 기능의 대부분은 작동한다. 지금 우리는 부동 소수점 수학과 관련된 몇 가지 이슈들과 디버깅 이슈를 조사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특정 대상 플랫폼에 대해 컴파일하는 것을 우리가 일부러 IDE가 실행되는 플랫폼을 기준으로 막고 있지는 않다. 즉, IDE를 ARM에서 실행하면서, 인텔용으로 컴파일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 우리는 서비스 지원을 전혀 하지 않는다는 점을 꼭 참고하길 바란다.

RAD 스튜디오 12는 도킹되지 않는 디자인을 허용하는가?

그렇다. 하지만 예전과는 방식이 달라졌다. 폼 디자이너는 항상 도킹되어 있다. 하지만 개발자는 이것을 여러 창 안에 배치할 수 있다. 따라서 폼 디자이너를 다른 스크린 위에 놓아 두거나 또는 움직이는 창에 둘 수도 있다. 동일한 유닛에 대해 디자인 창과 코드 창을 화면에서 동시에 열어 놓을 수도 있다.

써드-파티

FastReports가 버전 12용으로 제공되는가?

그렇다. 그리고 GetIt에는 VCL용과 FMX용을 동시에 설치하는 FastReports  단일 설치 프로그램이 있다.

그 외 기타 질문

'재택근무용' 라이선스가 있는가?

기명 사용자 라이선스는 이와 같은 두 대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 둘 다 그 기명 사용자에게 라이선스가 적용된다. 그리고 동시에는 하나만 사용한다.)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려면 영업팀에 문의하여 더 자세한 내용을 상담할 수 있다.

커뮤니티 에디션을 집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면 실제로 라이선스를 올바르지 않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RAD 스튜디오, 델파이, C++빌더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및 지원 계약을 검토하기 바란다. 커뮤니티 에디션 부분도 잘 확인하길 바란다.

버전 12 커뮤니티 에디션이 출시 될 것인가?

그렇다. 커뮤니티 에디션은 어느 시점이 되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은 상업용 구매 시 제공되는 혜택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커뮤니티 에디션은 최신 버전보다 조금 뒤쳐져서 제공되었다.

앞으로 AI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

우리는 실제 출시되기 전까지는 앞으로 출시될 제품에 대해 대체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하지만, AI는 우리가 많은 생각을 하고 있고 관심이 큰 분야이다. 우리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AI-in-the-IDE 프로젝트들이 GetIt 안에 있으므로 지금 실험해 볼 수 있다.

'아테네'라고 이름을 지은 배경이 무엇인가?

그리스와 델파이! 부연 설명을 하자면, 우리는 각 대륙의 도시들을 이름으로 사용해왔다. 직전에 이름으로 사용된 도시는 알렉산드리아였다. 알렉산드리아는 고전적인 도시(따라서 델파이와 연결된다)이자 아프리카에 있는 도시였다. 이번 릴리스에서, 우리는 그리스에서 따온 이름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고전적인 도시라는 점과 당연히 우리의 작명 규칙 모두에 부합한다.

델파이는 영하의 온도에서도 작동한다는 의미인가?

왜 이런 흥미로운 질문이 나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답은 그렇다이다. 제품 관리자 중 한명인 David는 북극권 남쪽 약 300Km 거리에 살고 있다. 그곳에서 경험한 겨울 최저 기온은 -29°C였다. 델파이와 C++빌더가 자신의 컴퓨터에서 실행된다는 점은 확실하다.

이 웨비나에는 핀란드에서 알제리, 멕시코, 브라질, 남아프리카, 체코, 베트남, 그리고 이곳 아테네까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그러니 더운 날씨에도 델파이가 작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피드백

우리는 RAD 스튜디오 12의 기능들에 대해 엄청나게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또한 향후 계획에 대한 질문들도 매우 많았다. 우리의 로드맵에 대해 언급할 수는 없다. 하지만 분명한 점은 우리은 여러분에게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점이다.

기타 우리가 받은 피드백들 중에 일부만 정리한 것들이다 (의견들은 조금 편집되었을 수 있다. 철자, 문법 등이 교정되었을 뿐, 의미는 그대로이다):

Visual Assist (비주얼 어시스트, VA)

  • 대단한 뉴스이고 기능들이다. 엄청난 새 것들이며 C++ 빌더의 미래를 향한 큰 발걸음이다. C++ 측면에도 많은 노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쁘다. 발표 내용이 매우 좋았다. 축하한다.
  • C++ 빌더 10.x 11.x 프로젝트를 12.x로 컴파일할 수 있었다고 알려주고 싶다. 64비트 앱에서는 약간의 변경이 있었다. 12는 오래된 프로젝트들에 대해 가장 친근한 버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발자들이 요구해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 C++빌더에 대한 훌륭한 작업
  • Visual Assist는 발전을 향한 정말 큰 발걸음이다!
  • IDE의 리팩터링이 훌륭하다. 다른 모든 IDE들는 이런 기능이 수년 동안 있었다.
  • C++ Visual Assist에 대해 감사한다. 델파이보다 앞서 C++빌더에 새로운 것이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고맙다! 우리는 이것이 C++를 위한 무척 신나는 릴리스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C++에 우리의 약속 이행을 정말 잘 보여주고 있다고도 생각한다. 또한 여러분에게 매우 유용하고 생산적이다.)

델파이용 비주얼 어시스트

  • 델파이용 Visual Assist도 있는가?

(이에 대한 질문을 매우 많이 들었다. 우리도 신경을 쓰고 있다!)

기타 새 기능

  • 여러 줄 문자열은 대단하다. JSON/XML 이나 SQL에서만 유요한게 아니다. 다른 많은 텍스트에도 유용하다.
  • FireDAC 보안 코딩이 훌륭하다. 기타 FireDAC의 다른 기능들도 그렇다. C++빌더에서도 사용가능한 기능인 것 같다.

(그렇다. FireDAC는 델파이와 C++ 모두를 지원한다. 이 기능들도 마찬가지다.)

  • 마법 같은 보안은 있으면 좋은 기능이다!
  • QBE가 너무 좋다. FireDAC에 추가된 훌륭한 기능이다!
  • 나는 이 아이콘 생성기 기능이 너무 좋다; 크로스 플랫폼 개발에 있어 중요한 단계를 현격하게 간소화할 수 있다!
  • 이 JSON 생성기는 많은 시간을 절약해 줄 것이다

Skia와 시각적 표현:

  • 슬라이드, 새 아이콘, 스플래시 화면의 시각적 미학이 정말 마음에 든다. Skia 개편이라는 커다란 영향과 잘 맞는다.
  • RAD 스튜디오 12는 컬러풀한 에디션처럼 보인다(적어도 이 시작 화면만 봐서는 그렇다!)

(우리는 최근 스플래시 화면과 시작 페이지에 더 많은 색상을 추가해오고 있다. 그리고 사용자 지정 VCL 스타일을 IDE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 또한 물론이다. 또한 원한다면 색상을 없엘 수도 있다 - 심지어 단순히 흑백으로 된 시작 페이지 배경을 사용할 수도 있다.  원한다면 말이다. 모두가 좋아할만한 것이길 바란다:))

  • Skia에 대한 본 모든 것들이 인상적이다.
  • Skia이 추가된 덕분에 파이어몽키와 VCL이 완전히 새로운 버전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멋진 점은 우리 코드가 (대부분) 이전 버전과 호환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피드백:

  • 너무 너무 고맙다. 매우 좋은 세미나, 훌륭해 보이는 릴리스이다. 엠바카데로(Embacadero) 정말 좋아요!
  • 매우 좋은 웨비나였다. 버전 12의 새로운 기능이 마음에 든다. 여러분 멋지다. 엠바카데로 제품을 아주 좋아한다.
  • 여러분 축하한다. IDE가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 우와! 이 아이콘 생성기가 정말 멋지다. 고맙다.
  • 새 기능들 훌륭하다! 멋지게 작업해줘서 여러분에게 고맙다.
  • 환상적인 웨비나와 놀라운 새 릴리스에 감사한다. 아테네는 델파이와 C++ 빌더 모두에게 큰 도약이다. 굉장히 신난다.
  • 교육에 대해서는, Bond 박사의 책 https://delphi-books.com/en/How-to-Program-Effectively-in-Delphi-for-ASA-Level-Computer-Science.html을 확인해보기 바란다.
  • 이전 버전을 매우 원활하게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방금 해냈다. 볼랜드 델파이 2005에서 델파이 11.3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
  • 마르코(Marco) 가 선반에 놓아 둘 수 있는 RAD 스튜디오 아테네 박스가 있는가?

(우리는 그를 특별하게 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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