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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새 퀄리티 포털이 오픈되었다 - 여기에서 상세하게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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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n Barker"The New Quality Portal Is Live – Here Are The Details" 을 번역했습니다. (원문 작성: 2024년 4월, 최종 번역: 2024년 4월)

RAD 스튜디오 12.1 출시를 발표한지 몇 일만에, 또 좋은 소식들을 전하고자 한다. 새 퀄리티 포털이 오픈되었다. 지금부터 사용할 수 있다.

차례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이란?

퀄리티 포털(줄여서 그저 QP라고 주로 부른다)은 우리 사용자 커뮤니티가 "티켓 요청(request tickets)"을 등록할 수 있는 전용 웹사이트다. 이 티켓들에는 몇 가지 형식이 있다: 버그 리포트(bug reports), 제안(suggestions), 변경 요청(change requests)이 그것이다. 모든 소프트웨어에는 버그 또는 의도하지 않은 동작이 있다. 그것은 현실이다. 이런 것들은 해당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테스트, 검증, (가능하다면) 수정, (고칠 수 없다면) 이전(migrated)을 해야하는 대상들이다.

이와 더불어, 우리 사용자들은 우리가 만드는 개발 도구와 매우 개인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뭔가 다르게 동작한다면 자신들의 사용 경험을 더 좋게 만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거나 그저 훌륭한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여러분은 QP를 사용하여 그 아이디어를 우리와 공유하기를 권한다. 훌륭한 아이디어는 그 자체로 훌륭한 아이디어다. 우리는 그 아이디어를 수용하기 위해 시도한다. 그저 수정뿐만 아니라 제안들에 대해서도 그렇다. 충분히 현실적이고 우리의 정해진 자원 안에서 해 볼 수 있기만 하다면 말이다.  RAD 스튜디오가 여러분의 일상 생활의 한 부분이라는 점을 우리는 결코 잊지 않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모든 것들은 비단 여러분에게만 좋은게 아니라 우리에게도 좋다.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새 퀄리티 포털 사이트는 https://embt.atlassian.net/servicedesk/customer/portals 이다. 그 URL로 처음 찾아 들어가면, login/sign 페이지로 이동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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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새 퀄리티 포털에 회원 등록을 하는 방법은?

이메일 주소를 새로 넣는, 'sign up with a password'가 있는 신청 화면이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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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로그인 대화창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아마  'sign up with a password' 버튼이 있을 것이다 - 수락하면 된다). 그러면 앞에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이 전달되는데, 그 안에는 signup 링크가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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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회원 등록 확인

여러분이 받게 될 이메일은 아래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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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확인 이메일

그 링크를 따라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면 이름과 비밀번호를 넣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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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로그인 화면

참고: 회원 등록을 할 수 있는 다른 절차도 있다.  여러분이 이 포털에 등록할 수 있도록 우리가 특별히 초청하는 경우이다. 그 경우에는 앞에서 설명한 단계들을 따를 필요가 없다 - 그저 받은 초대 이메일 안에 있는 링크를 따라 가면 된다.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을 사용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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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 홈페이지

“search for help resources” 는 무시하기 바란다. 현재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 홈페이지 안에는 새 기능 요청, 버그 리포트, 도움말 문서 이슈 등을 여러분이 새로 등록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맨 위 오른쪽 구석에는, “Requests” 링크가 있어서 기존 요청들을 둘러볼 수 있다. 여러분 또는 엠바카데로 고객들이 그전에 만든 것들이다. 또한 개인 사진 링크 그리고 하위 옵션들이 있어서 여러분의 계정 정보를 편집하고 로그아웃 할 수 있다.

계정 정보에는 표시할 이름, 비밀번호 변경 링크, 여러분이 사용하는 언어와 시간대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에서 티켓을 생성하는 방법은?

이슈의 유형이 무엇이든 티켓을 생성하는 절차는 비슷하다.  아래는 버그 리포트를 위한 전체 양식 (저-해상도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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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에서 버그를 리포트하는 방법

 

Summary (요약) 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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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는 해당 이슈를 짧게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작성하자. 해당 버그가 영향을 미치는 기능, 함수, 클래스, UI 요소 등을 명시하자. 요약이 좋으면, 우리가 이슈를 추적하는데 도움이 된다. 
 

Components (컴포넌트) 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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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서 어느 부분이 영향을 받는지 명시한다. 여러분은 하나 이상을 선택할 수 있다. 애매모호하거나 제품의 여러 영역에 걸쳐 있는 이슈일 때 이렇게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은 다음과 같다. 예전의 다른 포탈에서 사용해 오던 것과 살짝 다르다.

  • 3rd Party (써드 파티)
  • CompilerC++ (컴파일러 C++)
  • CompilerDelphi (컴파일러 델파이)
  • Data (데이터)
  • Debugger (디버거)
  • Demos (데모)
  • FireMonkey (파이어몽키)
  • Help and Doc (도움말 및 문서)
  • IDE (통합 개발 환경)
  • Install (설치)
  • Linker (링커)
  • RTLC++ (RTL C++)
  • RTLDelphi (RTL 델파이)
  • Translation (번역)
  • VCL (VCL)
     

Affects Versions (영향 받는 버전들)

여기에는 해당 문제가 영향을 미치는 제품의 버전을 명시해야 한다. 이 목록에는 10.1 베를린 이후의 모든 버전들이 들어 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여러분은 버전을 하나 이상 선택할 수 있다.

 

Build No (빌드 번호)

여기에는 사용 중인 버전의 빌드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필수 입력 항목은 아니다. 하지만, 영향 받는 버전들을 확실하게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또한 여러 개의 공식 빌드들의 버전들과 관련된 경우에 쓸모가 있다)

 

Edition (에디션)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에디션이 프로페셔널인지, 엔터프라이즈인지, 커뮤니티 에디션인지를 명시한다.  All(모두)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 이슈가 특정 에디션에 종속적이지 않다면 말이다.

 

Language Version (언어 버전)

여러분이 제품의 영어 버전을 사용 중인지, 현지화 된 버전 (예: 독일어 버전)을 사용 중인지 명시한다.

 

Platform (플랫폼)

이것 역시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는 필드이다. 여기에서는 여러분이 이 이슈를 만났을 때 사용하던 운영체제를 표시한다. 모바일 앱 또는 특정 플랫폼인 경우에 중요하다. 이 사항은 Description (설명) 안에도 기입할 것을 추천한다.

 

Description (설명)

주요 필드이다. 해당 이슈에 대해 길고 자세하게 설명을 적는다. 이 필드에서는 기본적인 서식을 사용할 수 있다. 링크와 코드 조각을 포함할 수도 있다. 이미지가 있다면, 아래에 있는 Attachment (첨부자료)를 사용하면 된다. 이 양식에 설명을 작성하는 도중에 이미지를 붙여 넣기 하면, 자동으로 첨부 파일로 추가된다. 알아 둘 점! 예전 버전 QP에서는, 설명 안에 이미지를 넣을 수 있었다. Atlassian은 자사의 포털 소프트웨어(우리는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에서, 설명에 이미지를 추가하도록 허용하지 않는다. 화면 갈무리 (스크린샷)은 상당히 중요하다. 그러니 첨부파일로 추가하기 바란다. 버그 리포트에 설명을 기입한 다음 추가 하면 된다.

 

Attachment (첨부자료)

여러 가지 자료를 첨부할 수 있다. 이미지, 코드 프로젝트, 파일 등등 해당 이슈 또는 제안을 묘사하는 것들, 짧은 비디오, 또는 이와 유사한 컨텐츠들을 첨부할 수 있다.

 

Share With (공유하기)

여러분의 계정에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이 되어 있다면 (사이트 관리자가 설정한다), 이 기능이 기본적을 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즉, 동일하게 설정된 다른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리포트를 읽고 의견을 남길 수 있다. 여러분의 코드 또는 스크린샷에 들어 있는 정보를 다른 엠바카데로 고객들에게 공유하지 않고 싶다면, “No one”을 선택하면 된다. 물론, 엠바카데로와 엠바카데로의 품질 보증(QA, Quality Assurance)팀에게는 그 정보가 제공된다.

다른 두 가지 유형, 즉 'Feature Requests(기능 요청)'과 'Documentation Bugs(도움말 문서 버그)'에는 이와 동일한 필드들의 일부가 들어 있다.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 안에 있는 티켓들을 둘러보는 방법은?

spacer.png일단, 티켓을 리포트하고 나면, 다시 돌아가서 여러분의 리포트 전체를 살펴볼 수 있다. 이슈들의 상태 즉 reported(리포트됨), validated internally (내부 검증됨), open(열림),  addressed(해결됨), resolved(해소됨) 등에 해당하는 이슈들을 볼 수 있다.

계정 설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엠바카데로의 다른 고객별 리포트 목록을 둘러볼 수도 있다. 또한 여러분의 리포트에 다른 고객을 추가할 수도 있고, 다른 사용자들도 그들이 제출한 리포트에 여러분을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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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페이지의 맨 위에는 툴바가 있어서 필터링을 할 수 있다. 상태, 작성자, 요청 유형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알아 둘 점! 필터들 중 몇 가지는 이미 처음부터 지정되어 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이 페이지를 열었을 때 보이는 티켓들은 전부가 아니다.

Status 필드에서 모든 선택을 없애는 경우, 필터링 기능을 끄는 효과가 있다. 즉 모든 리포트를 보게 된다.  request type(요청 유형) 역시 마찬가지이다. 아무 것도 선택되어 있지 않다면 모든 요청 유형들을 보겠다는 뜻이다. creator(등록자) 필드는, 위 필드들과 달리 “All”이라는 옵션이 있다.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 안에 있는 티켓에 댓글을 다는 방법은?

일단 어느 티켓이든 선택했다면, 본인이 등록한 것이든 다른 사람이 리포트한 것이든 관계없이, 여러분은 댓글을 추가할 수 있다. Comments(댓글) 역시 첨부 파일을 담을 수 있다 (댓글 그 자체에 첨부할 수 있다).
알아둘 점! 비록 여러분이 등록한 티켓이라 할지라도, 여러분은 원래 등록했던 제목과 설명을 편집할 수 없으며, 그 상태를 변경할 수도 없다.  제목이 올바르지 않게 작성된 것을 발견한다면, 댓글을 남겨주기 바란다. 엠바카데로의 누군가가 후속 조치를 취하고 변경할 것이다.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  - FAQ

  • 만약 예전 QP가 읽기 전용이라면, 그 리포트들에 댓글을 다는 것이 허용되나?
    • 그렇다. 하지만, 새 이슈를 만들 수는 없을 것이다. 새 이슈와 새 요청은 새 엠바카데로 퀄리티 포털 (QP) 안에서 만들어야 한다.
  • 예전 QP 이슈들을 새 퀄리티 포털에서 볼 수 있나?
    • 아니다. 그 두 시스템은 내부에서 동기화된다. 그리고 우리는 그 둘 모두를 참조한다. 하지만, 현재 구 시스템과 신 시스템 사이의 연결을 외부로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 나는 예전 QP를 좋아했다. 왜 변경했나?
    • Atlassian은 우리가 사용하는 이슈 추적 소프트웨어 제공사이다. 그런데, 그들의 시스템들 중 몇 가지를 단종시켰다. 이 새 포털은 Atlassian에서 이런 이슈 티켓 관리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최신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다. 
  • 새 QP는 예전 서버들에서 작동되고 있나?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나?
    • 이 새 퀄리티 포털 (QP)는 Atlassian의 클라우드-기반 호스팅을 사용한다. 당연히 견고하게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해보니 아직 초기이기는 하지만, 꽤 빠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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