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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기능 RAD 스튜디오 12.1: 분할 에디터(Split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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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 밀링턴(David Millington)"New in RAD Studio 12.1: Split Editor Views!" 을 번역했습니다. (원문 작성: 2024년 5월, 최종 번역: 2024년 5월)

RAD 스튜디오 12.1이 몇 주 전에 출시되었다. 주로 품질에 집중한 버전이다. 하지만, 몇 가지 핵심 새 기능이 추가되었다. 가장 큰 분야는 IDE 생산성 강화다. 그 동안 추가하고 싶어했던 기능이고 매우 쓸모가 많은...분할 에디터(Split Editor)다.

지금까지는 에디터가 하나만(많은 탭들과 함께) IDE 안에 있었다. 이제는 얼마든지 많은 에디터를 옆에 둘 수 있다 (각 에디터마다 많은 탭들과 함께). 이렇게 생겼다:spacer.png

12.1의 분할 에디터(Split Editor)들이 IDE 안에 보인다. 코드 에디터 2 개와 디자이너 1 개다. 모두 IDE의 메인 창 안에 있으며 서로 가까이 붙어 있다.

여러분은 폼 디자이너 1 개를 왼쪽에서 볼 수 있다 (이것은 물론 코드 창으로 전환될 수 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에디터 2 개가 코드를 보여주고 있다. 배치는 완전히 유연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여러분이 원하는 어떤 화면 정렬도 할 수 있다. 에디터도 몇 개든  원하는 대로 열어 놓을 수 있다 (각 에디터마다 탭을 몇 개든 가질 수 있다). 이 창은 당연히 코드와 디자인 모두 다룰 수 있다. 여러분이 예상한 대로 그렇다. 이 스크린샷의 배치는 그저 한 가지 예시다.

여러분은 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 폼 디자이너와 코드를 동일 유닛에 대해 둘 다 나란히 놓을 수 있다 (또는 위 아래로, 원하는 대로).
  • 여러 유닛들을 열어 놓을 수 있다. 서로 옆에 두고 쉽게 읽고 편집할 수 있다: 참고할 때 훌륭하다. 
  • 코드의 여러 부분을 편집하고 싶은가? 그렇게 하면 된다! 어느 유닛을 참고하면서 다른 유닛을 작성하고 싶은가? 그렇게 하면 된다! 동일한 유닛 안에서 다른 두 곳을 동시에 편집하고 싶은가? 예를 들어 interface 구역과 implementation 구역을 동시에? 두 번 열어서, 그렇게 하면 된다! 헉, 동일한 유닛을 열 번 열고 그 열 개 모두에서 편집해보자, 원한다면! 거칠게 가보자!
  • 이런, 이건 에디터 창이 여러 개일 때도 작동한다. 따라서 여러분은 창을 여러 개 열어 놓고 각 창마다 여러 에디터들을 가득 놓을 수 있다.

여러분에게 쓸모가 있어 보인다면 RAD 스튜디오 12.1을 지금 다운로드해서 또는 평가판으로 직접 해 보기 바란다! 업그레이드 엠네스티를 5월 31일까지 진행 중이니, 구입 비용을 크게 절감을 할 수도 있다.

만약 여러분이 와이드 스크린을 사용하고 있다면 (요즘엔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 특히 좋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에디터 2 개를 나란히 옆으로 두고 항상 사용한다.

그건 그렇고, 이 기능을 더 파보자. 데스크탑 배치 저장하기 소단원을 아래에서 꼭 읽어 보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예상치 못한 동작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차례


분할 에디터 (Split Editor)

에디터를 가지는 모든 IDE 창은, IDE의 메인 창 그리고 여러분이 탭을 오른쪽-클릭하고 New Edit Windows를 선택하면 생기는 창(이것만으로도 매우 쓸모가 많다. 그리고 분할 화면에서도 작동한다) 둘 다 전통적으로 에디터 하나만 동시에 볼 수 있었다.  탭이 여러 개라서, 여러분은 많은 파일들 사이를 전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오직 하나의 UI 컨트롤만 타이핑이 허용되었다. 이 글의 나머지에서, 나는 IDE의 메인 창만 가지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기억하기 바란다. 그 내용들은 개별 창들에서도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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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IDE 배치 그림은 과거에 메인 창(window)의 가운데에 단일 에디터 컨트롤이 있던 모습을 보여준다.

이 그림 안에서, IDE에는 도킹 된 창(pane)들이 왼쪽과 오른쪽에 있다 (물론 가끔 아래쪽에도 있다). 그리고 단일 에디터가 정중앙에 있다. 이건 고정이었다. 여러분은 두 번째 에디터를 가질 수 없었다.

'분할 화면(split view)' 라는 이름은 우리 것이 아니다 (해당 기능을 일반적으로 가리키는 이름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에디터를 둘로 나눌 수 있다는 즉 분할 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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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IDE 배치 그림은 이전에는 단일 코드 에디터가 중앙에 있었지만, 이제는 둘로 나뉘어져서 각자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것을 보여준다.

에디터 공간이 '분할'되어 둘 이 되었다. 여기서는 수직 분할 되었다.

그리고 여러분은 더 잘게 분할해 갈 수 있다. 이 그림에서는 도킹되는 판넬들 세트 하나를 숨겼다. 그리고 화면을 왼쪽/오른쪽으로 그리고 위/아래로 분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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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IDE 메인 창 그림은 많은 에디터들이 모두 서로 옆에 붙어서 복잡하게 분할된 배치를 보여준다.

이렇게 하려면, 에디터 탭에서 오른쪽-클릭을 한다. 그리고 Split 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린다. 그러면, 상,하,좌,우 분할을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에디터를 기준으로 여러분이 선택한 방향에 새 에디터가 나타난다. 

spacer.png이 새 에디터가 열릴 때는 탭이 하나 밖에 없다: 바로 그 동일한 파일을 위한 탭이다. 즉, 동일한 파일을 이제 두 번 열었다.

Move의 하위 메뉴도 똑같다. 그 동작도 똑같다. 단지 여러분이 편집하고 있는 파일을 가져간다는 점만 다르다: 그 파일이 새 에디터로 옮겨간다. 상하좌우 선택한 곳으로 말이다.

 

도킹되는 에디터(Doctable Editor)

이것들을 분할 화면이라고 부르는 의미는 이것들을 다루는 유일한 방법이 분할이기 때문이다. 다른 소프트웨어들 안에서는 그렇다. 하지만, 우리는 한 단계 더 나갔다. 사실, 에디터 창(window)은 이제 완전하게 도킹할 수 있는 창(pane)이다. 오브젝트 인스펙터, 스트럭처 뷰 등과 같다.

여러분은 분할 하는 순간, 에디터에 제목 줄(title bar)이 생기는 것을 눈치 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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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끌고 다닐 수 있다. 끌어서 도킹을 풀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끌어서 다른 곳에 도킹을 시킬 수도 있다 - 다른 에디터의 어느 가장자리이든 도킹 시켜서 넣을 수 있다. 다른 에디터 창(window)안에 넣어도 되고, 또는 그냥 마우스로 원하는 곳에 끌고 가서 혼자 떠있는 창으로 만들어도 된다. 여러분은 그 창 역시 다른 에디터 위에 도킹 시킬 수 있다. 그러면 도킹 되는 창에 있는 탭들 사이에 들어간다 (그 탭들 위로 끌어다 놓으면 된다).

 

그 컨트롤을 잡아 두면, 마우스를 움직여도 도킹을 시도하지 않는다. 즉, 그것을 떠있는 상태로 그냥 두고 싶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

닫기(X) 버튼이 있다는 점도 알아 두기 바란다. 이것을 클릭하면 전체 에디터 탭 그룹이 모두 닫힌다.
 

데스크탑 배치 저장하기

도킹되는 창과 저장된 배치는 서로 작용한다. 그래서 이 소단원이 중요하다.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동작을 시키려면 읽기 바란다.
 

첫째, 데스크탑 배치 소개

데스크탑 배치는 도킹되는 창들 중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그 크기와 위치 등등 까지 저장한다. 그래서 여러분이 디버깅을 시작하면, IDE는 보여줄 창들을 다시 정돈해서 Call Stack 창, Local Variables 창 등을 보여준다: 즉 디버깅할 때만 필요한 창들이 나타난다. 이 창들이 보이는 이유는 하나의 배치(layout) 안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배치는 디버깅을 하기 위해 IDE의 상태가 바뀔 때 그에 맞게 전환되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Tools > Options 대화창에서, IDE > Desktop and Layout으로 간다. 그리고 여러 가지 iDE 상태에게 연결할 저장된 배치를 선택하면 된다.

여러분은 저장되는 배치를 원하는 수만큼 만들 수 있다. IDE 제목 줄(title bar)을 보면 Desktop Layout 선택 콤보 박스가 있다. 이것을 통해 여러분은 직접 어떤 배치로든 전환할 수 있다 (예: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코딩 배치와 디자인 배치가 다르다 그래서 각각 따로 만들어 두고 직접 전환한다). 여러분이 원한 대로 IDE를 설정했을 때 -  모든 창들이 올바른 위치에 있고 올바른 도킹 창들이 보일 때 - 이 콤보 박스 옆에 있는 Save Desktop 버튼을 클릭한다. 그 이름을 적어 넣는다. 기존 배치인 경우에는 덮어쓴다.

spacer.png

데스크탑 배치 적용에 사용하는 콤보 박스 그리고 데스크탑 배치 저장 버튼을 보여주는 스크린샷 이 버튼은 12.1에서 새로 생겼다. 예전에는 IDE 데스크탑 메뉴의 일부였다. 그 오른쪽에 있는 드롭다운 버튼이다.
 

데스크탑 배치 그리고 분할 화면

데스크탑 배치는 도킹되는 창들 중 무엇을 보여줄 것인지, 그 크기와 위치 등등 까지 저장한다고 위에서 말했다. - 그리고 현재, 에디터는 도킹되는 창이다.

만약 여러분이 에디터들을 생성하고 나서 IDE를 그냥 닫았다고 다시 열면 그 창들은 다시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Save Desktop Layout 버튼을 클릭해 여러분의 배치를 저장하자.

배치를 변경할 때에도 똑같은 일이 적용된다. 기본 배치에 많은 에디터들을 설정한다. 그리고 디버깅을 시작하면, IDE는 Debug Layout 으로 전환된다. 그 배치에는 여러분이 설정했던 에디터들이 없다.

IDE는 이런 상황을 만나면 - 즉, 도킹되는 에디터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도킹 시킬 곳이 없으면 - 그 창들을 떠다니는 창으로 전환시킨다. 그러니, 그것들을 원하는 곳에 다시 도킹 시키고..여러분의 디버그 배치를 저장하자.
 

한 가지 괴상함(Oddity)

IDE는 창(window) 당 하나의 에디터를 가지도록 설계되었다고 위에서 말했었다. 이제부터는 전혀 그렇지 않다. 하지만, 잔재가 있다: IDE의 원래 에디터, 즉 여러분이 분할 에디터를 만들 때 사용했던 그 에디터,는 닫히지 않는다. 그것은 빈 공간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위에 탭을 올려 놓으라고 제안하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여러분이 탭 그룹들을 닫을 때, 이런 상황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직 원래 에디터가 있는 탭들을 모두 닫으려고 할 때만 생긴다. 우리는 이 이슈를 향후에 해소하려고 한다.
 

동일한 파일을 여러 에디터에서 편집하기

그동안, 우리는 분할 에디터 방향으로 작업해 오고 있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가 여러 개의 떠다니는 에디터 창이 잘 작동하도록 하는데 집중한 것을 보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분할 에디터(Split Editor)가 똑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저 그 에디터가 어느 곳에 위치하는 지 뿐이다. 우리는 분할 에디터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하지만, 도달할 때까지 말하지 않고 있었을 뿐이다.

다중 창(window)에 대해서 글을 썼을 때 - 다중 창은 여전히 매우 쓸모가 많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사람들이 다중 모니터를 사용하는 한 영원히 - 우리는 종종 여러분이 유닛을 위한 디자이너 그리고 코드를 위한 유닛을 어떻게 보고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했었다. 디자이너는 오직 하나의 창/에디터 안에만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여러분은 그 디자이너를 에디터들 사이로 당겨올 수 있다:  Design  탭을 클릭한다. 만약 그 디자이너가 다른 곳에 표시된다면 그것을 당겨서 현재 에디터 안으로 가져오면 된다.  당연히, 이 작업은 분할 화면에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여러분이 두 개의 창(window) 안에서 동일한 유닛을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점도 말했었다. 이것은 새 기능이 아니다. 그리고 그게 얼마나 오랫동안 있었던 것인지 확인하지 않았지만, 아마 터보 파스칼 시절부터 일 것이다. 당연히, 분할 화면에서도 이 점은 똑같다. 여러분은 동일한 파일을 얼마든지 많은 에디터 안에서 동시에 열 수 있다. 그리고 그 어느 곳에서든 타이핑할 수 있다.

spacer.png우리는 가끔 "그 에디터들을 어떻게 동기화하나요?" 라는 질문을 받는다. "한 곳에서 타이핑을 하고 나서 저장을 하지 않아도 다른 곳에서도 안전하게 타이핑할 수 있나요?" 라는 비슷한 질문도 받는다. 완전히 안전하다가 정답이다. 그리고 동기화하고 말하는 것은 그 작동 방식에 맞지 않다. 아키텍처가 다르다. 그 그래픽으로 표현되는 에디터는 단일 에디터 버퍼에 대한 표현이다. 그 버퍼는 그 파일의 텍스트가 있는 곳에 있다. 그 버퍼를 대상으로 하는 화면(view, 즉 IDE의 에디터 화면)의 개수는 얼마든지 많아도 된다. 하지만, 그 텍스트 인스턴스 자체는 오직 하나다. 그러니 여러분이 한 에디터에서 타이핑을 하면, 여러분은 그 동일한 유닛을 열어놓은 다른 에디터 안에서도 그 텍스트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을 동기화하고 말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동일한 내용이므로 그냥 거기에 있는 것이다.  어려운 게 아니다.

오른쪽에 있는 스크린샷은 동일한 파일인 Cell.cpp 다. 세 개의 에디터 모두 안에서 열려 있다. 왼쪽에는 폼 디자이너가 보인다. 그런데, 오른쪽에는 그 코드가 있다. 이 세 개 중에서 어느 것을 타이핑해도 된다 그 변경은 즉시 다른 것들 안에 그려진다 - Cell.cpp 파일은 IDE안에서 오직 한 본만 있다. 비록 세 개의 에디터들이 표현하고 있지만 말이다.

그러니 동일한 파일에 대해 에디터를 여러분이 바라는 만큼 많이 열어서 타이핑하자. 나 자신도 종종 한 에디터 안에서는 메서드를 타이핑하고 아주 짧은 분할 화면 에디터를 그 위에 두어서 해당 interface 구역을 본다.
 

생산성

이것이 12.1 안에 들어간 새 에디터 분할 화면 기능이다! 에디터 여러 개, 얼마든지 많이, 폼과 코드를 동일한 유닛에 대해 열어서 서로 옆에 놓고 동시에 사용하기, 동일한 유닛의 여러 위치를 동시에 편집하기, 등등

이 스크린샷을 남기고 마치겠다.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에디터 배치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에 비해, 매우 단순하다. 나는 열을 두 개 사용한다. 그리고 도킹되는 창들에 있는 핀 모양 버튼을 클릭해서 그것들을 IDE의 메인 창의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탭들에게 접어 넣는다 (그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다시 나타난다) 그래서 나는 전체 공간을 코딩에 사용할 수 있다.

spacer.png

 

행복한 코딩을 기원합니다!

그리고 기억하자.

여러분이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을 유지하고 있다면, RAD 스튜디오 12.1을 엠바카데로 포털에서 다운로드 하자.
또는 RAD 스튜디오 평가판을 사용해 직접 써보자.
게다가, 우리는 업그레이드 엠네스티를 5월 31일까지 진행 중이니, 구입 비용을 크게 절감을 할 수도 있다 - 따라서 만약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있었다면 지금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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