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아티클] [DelphiCon 요약] 델파이 GUI 프로그램을 파이어몽키로 만들기


Recommended Posts

<< DelphiCon 2020 목록으로 이동

DelphiCon 의 2020 시리즈 중, Delphi GUI programming with FireMonkey - Andrea Magni 의 한글 요약본입니다.  

 

이 세션에서는 "델파이 GUI 프로그래을 파이어몽키로 만들기" 도서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도서는 FMX 프레임워크를 개발자들이 "실제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입니다. 더불어, 각 기술 요소를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한 정의와 관련 기술 비교를 함께 제시하여 고전적인 책을 쓰고자 했습니다. 총 500여 페이지이며, 80여개의 프로젝트가 함께 제공됩니다. 또한, 델파이 초보자와 경험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 책입니다. 데브기어에서도 구입하였는데, 적극 추천합니다.

이 세션은 크게 4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 시작 ~ 20분: (2020년 발표 당시 기준으로) 델파이 개발 전반에 걸쳐 추천하고 싶은 도서들 소개: https://delphi-books.com/en/livres-par-date.html
  • 20분 ~ 31분: 현대의 GUI 애플리케이션에서 고려해야 할 기술 환경을 설명
  • 31분 ~ 50분: Delphi GUI programming with FireMonkey 도서의 내용과 의도를 각 쳅터 별로 설명
  • 50분 ~ 끝: Q&A

다른 부분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가 관심있는 주제에 맞는 추천 도서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고, 멀티-티어, REST, 다양한 클라이언트, 미니멀리즘, 터치와 제스처, 반응성 (백그라운드 처리), 애니메이션과 효과 등 현대의 GUI 애플리케이션에서 고려해야 할 기술 환경을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요약은 도서의 내용과 의도를 각 쳅터 별로 설명 부분만 아래에 서술합니다. FMX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배우는 지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

개발자가 여러 플랫폼을 커버해야 한다면,
개발 지식과 기술을 재사용하는 것이 개발자 생산성과 품질의 핵심이다.
그것을 위한 프레임워크가 이미 있다. 이 책은 FMX 프레임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다.
특히, 프레임워크 안에 있는 시각적(Visual) 컴포넌트는 GUI의 핵심 빌딩 블록이므로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거기에 더해서, 요즘은 현대적이고, 잘생기고, 효과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한다. 그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목차 (와 간략 서명)

파트 1: 델파이  GUI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

1장. 파이어몽키(FMX) 프레임워크 개요

FMX의 사상과 배경 등 기반을 이해하기

2장. VCL 프레임워크와 유사점과 차이점 살펴보기

VCL과 비교하면서, FMX를 (그리고 VCL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포넌트 스트리밍, 액션, RTL는 두 프레임워크 모두에서 해당되므로, 두개 모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파트 2: FMX 프레임워크 심화

3장. 기본 컴포넌트 마스터하기

원시적인 Text, Shape, Filling, Stokes들부터 보다 복잡한 컴포넌트들까지 가장 중요하고 자주 접하게 되는 컴포넌트들을 마스터한다

4장. 리스트 컴포넌트들과 고급 컴포넌트들

리스트, 멀티-뷰, 대화창 등을 왜 그리고 언제 사용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을 함께 해본다 

5장. FireDAC을 FMX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기

크로스-플랫폼 애플리케이션에서 FireDAC을 통해 데이터 액세스 하는 것을 설명한다.
(이 책은 한 챕터에서만 다루지만, Cary Jensen의 책들은 전적으로 이 내용만 다루기 때문에 더 깊이 배울 수 있으므로 권장한다)  
 

6장. 데이터 바인딩 구현하기

라이브 바인딩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매우 편하고 강력하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따라서 잘 알고 있어야 하는 기술이다. 이것을 능숙하게 다루는 법을 배운다. 

7장. FMX 스타일을 이해하기

FMX의 추상화 수준은 매우 높다. FMX 스타일 기능 역시 마찬가지이다. 스타일과 스타일 정의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어떻게 다루면 되는지, 여러 플랫폼에서 대응하는 법을 마스터한다. 

8장. TFrameStand를 나눠가며 정복하기

TFrameStand이 무엇인지, 어떨 때 사용하는지를 설명한다.

9장. 반응형 UI 구현하기

정렬, 배치, 중첩 배치 효과 등등을 배운다.

10장. 트렌지션(Transition)과 애니메이션(Animation) 조율하기

애니메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애플리케이션 향상에 무슨 도움을 주는지 실제로 어떻게 구성하면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운다.

파트 3: 최고를 향해: 고급 주제들

11장. 반응형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기

플랫폼이 다양하더라도 애플리케이션은 결국 해당 플랫폼과 상호 작용을 한다. 앱은 사용자의 행위에 대해 빠르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한다. 

12장. 크로스-플랫폼 서비스들을 살펴보기

HTTP, 블루투스, 터치 기능 구현 등을 마스터하여, 여러 플랫폼에 적용하는 서비스들을 배운다

13장. FMX 3D 기능 배우기

매우 간편하고 강력한 기능이다. 또한 3D와 2D를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3D를 활용해 눈에 띄는 앱을 만드는 기술을 배운다.

기타 세미나에서 제시된 도움되는 링크들

더 소개하고 싶은 저자가 작성한 코드

저자가 추천하는 FMX 에코시스템

<< DelphiCon 2020 목록으로 이동


View full 엠바카데로 기술자료

이 댓글 링크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기

이 토의에 참여하세요

지금 바로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가입해도 됩니다. 이미 회원이라면, 지금 로그인하고 본인 계정으로 의견을 남기세요.

Guest
이 토픽(기고/질문)에 답하기

×   서식있는 텍스트로 붙여넣기.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이전에 작성한 콘텐츠가 복원되었습니다..   편집창 비우기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

중요한 정보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규칙 이 사이트가 더 잘 작동하기 위해 방문자의 컴퓨터에 쿠키가 배치됩니다. 쿠키 설정 변경에서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지 않으면 쿠키를 허용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