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
과거의 기술자료(읽기 전용): https://tech.devgear.co.kr

윈도우용 C++ IDE를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


Recommended Posts

Yılmaz Yörü"What You Need To Know To Use A C++ IDE For Windows" 을 번역했습니다. (원문 작성: 2023년 1월, 최종 번역: 2024년 1월)

통합 개발 환경 즉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기능 세트를 완전하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다. 코드는 일반적으로 텍스트 형식으로 작성되며, 메모장, MS워드, 워드패드, 울트라에디트(UltraEdit) 등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면 코드를 손쉽게 수정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하지만, 개발자에게는, 초보자든 전문가든 상관없이, 완전한 C++ 컴파일러와 IDE가 정말 중요하다. 왜냐하면, 특별한 기능들 즉 구문 강조, 자동 코드 완성, 도움말 시스템 등이 제공되고, 또한 다른 플랫폼들(멀티-플랫폼 코딩)에서 코드를 실행, 테스트, 디버그, 배포, 병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강력한 IDE가 필요하다.

목차


1. 시작하기: 무료 C++빌더 커뮤니티 에디션 IDE 다운로드

C++은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 하나이다. 변수, 함수, 메서드, 네임스페이스, 라이브러리를 많이 갖추고 있어서, 개발자는 원하는 거의 모든 앱을 C++ 언어로 작성할 수 있다. 빠르고 안정적인 IDE (예: RAD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초보자와 전문가 누구든 윈도우 및 기타 운영체제용 C++ 앱을 개발할 때 그렇다. 현대식 C++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전문가용 IDE 사용법을 배워야 한다. 이 글은  C++ 빌더의 기본을 설명한다.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이다.

spacer.png

spacer.pngC++에 새내기이고, 코드를 처음으로 컴파일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무료인 C++빌더 커뮤니티 에디션을 써볼 것을 권한다. 학생, 초보자, 스타트업을 위한 에디션이다.  C++빌더는 가장 쉽고 가장 빠른 C, C++ IDE이다. 단순한 또는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고,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다. 게다가, 초보자가 배우기도 쉽다. 다양한 샘플, 튜토리얼, 도움말 파일, 코드를 위한 LSP 지원등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C++빌더는 RAD 스튜디오(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Studio) 제품군에 포함되며, RAD 스튜디오 하위 제품 중 가장 전문적인 IDE 중 하나이다. 가장 오래된 IDE이기도 하다(1990년에 Borland TurboC로 시작했고, 나중에 Borland C++빌더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엠바카데로 브랜드에 들어간 후에도, 새 버전, 새 기능, 업데이트, 지원 등이 계속되고 있다. RAD스튜디오의 C++빌더에는 고성능 네이티브 윈도우 앱을 개발할 수 있으며 여러 차례 수상을 거머쥔 VCL 프레임워크 그리고 크로스-플랫폼 UI 개발에 사용되는 강력한 파이어몽키(FMX) 프레임워크가 모두 제공된다. C++빌더와 RAD 스튜디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RAD 스튜디오 공식 위키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좋은 C++ IDE를 배우기: 다양한 부분과 기능

  •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더 적은 코드로 10배 빠르게 구축.
  • C++빌더 커뮤니티 에디션에는 통합 툴체인이 제공되며, 전문가-수준의 개발자 도구들을 첫날부터 경험할 수 있음.
  • Clang이 강화된 컴파일러, Dinkumware 표준 라이브러리, MSBuild/CMake/Ninja 지원, Boost와 Eigen 등 인기있는 라이브러리 지원.
  •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단일 코드베이스와 응답형 UI로 개발
  • 여러 차례 수상을 거둔 비주얼 디자이너 안에서 C++빌더 VCL 프레임워크와 파이어몽키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최대 생산성을 낼 수 있음
  • 내장된 디버깅 도구로 어떤 디바이스에서든 디버깅 가능
  • 로컬/임베디드 기능을 갖춘 데이터베이스 앱 구축
  • 수 백 가지의 컴포넌트가 제공되므로, 앱 품질을 높이고 개발 주기을 단축할 수 있음
  • InterBase(인터베이스), SQLite, MySQL, SQL Server, Oracle, PostgreSQL, DB2, SQL Anywhere, Advantage DB, Firebird, Access, Informix, MongoDB 등등과 바로 연동.
  • 개발한 C++빌더 애플리케이션으로 얻는 개인 또는 기업의 수익이 $5,000 US에 도달하기 전까지만, 또는 개발팀 인원이 5명으로 확장되기 전까지만 사용 가능 (옮긴이: 주의! 제품의 사용권 조건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spacer.pngC++빌더 CE는 가장 쉽고 가장 빠른 C, C++ IDE이다. 단순한 또는 전문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초보자가 배우기도 쉽다. 다양한 샘플, 튜토리얼, 도움말 파일, LSP 지원등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C++빌더는 RAD 스튜디오(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Studio) 제품군에 포함되며, RAD 스튜디오 하위 제품 중 가장 전문적인 IDE 중 하나이다.

 

무료 C++빌더 커뮤니티 에디션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www.embarcadero.com/products/cbuilder/starter 
전문 개발자라면 C++빌더 프로페셔널, 아키텍트,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여기를 클릭:
https://www.embarcadero.com/products/cbuilder.

C++빌더 IDE 안에는 주로 다섯(5) 개 영역이 있다. 코드 에디터  및 폼 디자이너(Form Designer) 화면, 프로젝트 창, 팔레트 창, 스트럭처 창,  오브젝트 인스펙터 창이다.  (흔하게 사용되지 않는) 더 많은 창을 찾으려면, IDE 메인 메뉴를 사용하거나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를 열면 된다. 기본 영역 다섯 부분은 아래 IDE 이미지에 요약되어 있다.

spacer.png

위 그림에 있는 각 부분에 대해 설명해보자.

  1. 코드 에디터(Code Editor)폼 디자이너(Form Designer): Code EditorForm Designer는 IDE 창의 중앙 부분을 차지한다. 코드 에디터(Code Editor)는 모든 기능을 갖춘,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UTF8 에디터이다. 이것은 구문 강조, 다중 실행 취소, 언어 요소에 맞춘 도움말을 제공한다. 에디터와 디자이너 사이를 왔다갔다 하려면, F12 키를 사용하거나 IDE의 하단에 있는 탭들을 사용하면 된다.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자가 폼 디자이너에서 디자인하면, RAD 스튜디오가 그것에 맞는 코드를 생성한다. 개발자가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를 바꾸면, 그 변경 사항이 소스 파일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2. 프로젝트 창(Projects): 프로젝트 창에는 현재 프로젝트 그룹과 해당 그룹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프로젝트 내용들이 나타나고 정돈된다. 여기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상 중요한 작업들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파일 추가, 제거, 컴파일 등이다. 프로젝트 창의 기본 위치는 IDE의 오른쪽 위 모서리이다. 그런데, 이 창은 도킹을 할 수 있는 창이다. IDE의 다른 창들도 마찬가지이다. 
  3. 툴 팔레트 창(Palette): 툴 팔레트 창에는 UI 요소와 컴포넌트들이 들어 있다. 이것들은 애플리케이션 UI를 디자인할 때 사용된다. 또한 새 프로젝트를 지원하거나 폼(form)에 컴포넌트를 추가하거나 코드 에디터에 코드 조각을 추가할 때 사용되는 것들도 있다.
  4. 스트럭처 창(Structure😞 스트럭처 뷰 창은 트리 다이어그램이다. 현재 활성화된 창(코드 에디터 또는 폼 디자이너 둘 중 하나) 안에 있는 요소들의 계층을 보여준다
  5. 오브젝트 인스펙터 창(Object Inspector): 브젝트 인스펙터 창은 현재 선택된 하나 또는 여러 오브젝트의 프로퍼티와 이벤트를 살펴보고 편집할 때 사용한다. 개발자가 클릭한 디자인 오브젝트(컴포넌트, UI 요소)들은 편집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다음, 오브젝트 인스펙터 창 안에서 그 오브젝트의 프로퍼티와 이벤트를 설정하면 된다.

C++ 코드를 컴파일하기 및 실행하기: 코드를 컴파일하고 실행하려면, F9 키 또는 상단 표시줄의 Run 버튼을 누르면 된다. 디버깅 없이 실행(Run Without Debugging)도 가능하다. 또한, StopPause 버튼도 있다. 따라서 만약 코드가 무한 루프에 갇힌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 초보자에게 흔한 실수이니 걱정하지 말자. 우리 모두 그랬던 경험이 있다. 실행 중에는 Debug(디버그), Break Point(중단점), Watch(변수 감시) 등 많은 런타임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 뷰와 코드 뷰 사이를 왔다갔다 하기: F12 키를 누르면 Code Editor와 Form Designer 사이를 넘나들 수 있다. 최신 C++빌더에서는 이 두 가지 창을 같은 스크린 안에서 함께 놓고 사용할 수도 있다. 하단의 탭들을 이용하면 Code, Header, Design 보기를 전환할 수 있다.

코드 파일 간 전환하기: 상단의 탭을 사용하여 .c 파일 또는 .cpp 파일과 .h 헤더 사이를 전환할 수 있다.
 

3. GUI를 갖춘 C++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은?

C++빌더 커뮤니티 에디션(또는 RAD 스튜디오 CE 버전) 또는 C++빌더의 프로페셔널, 아키텍트,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다운로드하는 경우, 윈도우 컴퓨터에서 RAD 스튜디오나 C++빌더를 설치하고 실행한다. 초보자와 학생은 C++를 배우기 시작할 때 보통 간단한 코드부터 한다. 

C++빌더에 메인 메뉴에서 File->New-> “Multi-Device Application – C++ Builder 순서대로 선택한다.

spacer.png

이렇게 하면 윈도우용 새 C++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그리고 다른 운영체제용으로도 쉽게 컴파일할 수 있다. 이 방식은 C++ 앱 개발을 FMX UI 요소를 사용하여 진행하게 된다. UI 요소들이 필요 없는 앱을 만들 때는, VCL 또는 FMX 프레임워크 역시 필요 없다. 그럴 때는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면 된다. 현대식 애플리케이션에는 GUI와 스킨이 적용되는 스타일이 있다. VCL 프로젝트는 윈도우 전용이라는 점을 유의하자. 파이어몽키 프로젝트는 여러 장비(멀티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이다. 따라서 윈도우 뿐만 아니라 다른 운영체체용으로 컴파일하고 실행할 수도 있다.

유닛 파일과 프로젝트 파일을 폴더에 모두 저장(Save All)한다.

 

4. UI 요소로 폼(form) 디자인하기

그저 컴포넌트를 팔레트 창(오른쪽 면에 있음)에서 끌어다 놓아 보자; 메모(TMemo)와 버튼(TButton)을 폼 위에 끌어다 놓는다. 올려놓은 컴포넌트들의 너비, 높이, 위치를 정돈한다. 그것들의 프로퍼티들은 오브젝트 인스펙터(왼쪽 면에 있음)에서 편집할 수 있다.

spacer.png

GUI 디자인 모드에서 코드 모드로 전환하려면, 또는 그 반대로 하려면, F12를 누르면 된다는 것을 알아두자.

 

5. C++ 코드를 작성하고 추가하기

Button1을 두 번 클릭하여 이 버튼에 대한 OnClick() 이벤트를 생성한다. 아래 코드 줄을 Button1Click() 이벤트 안에 추가한다.

String str = "Hello World";
 
Memo1->Lines->Add(str);

위 예문은 현대식 "Hello World" 예제 앱을 위한 것이며 윈도우용이다. 이 코드가 C++빌더 안에 들어있는 모습은 다음과 같다.

spacer.png

 

6. C++ 프로젝트를 컴파일하고 실행하기

이제 이 C++ 코드를 컴파일 할 수 있다. F9 키를 누르거나 상단 표시줄 중앙에 있는 Run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IDE는 코드를 확인하고 유닛 파일과 프로젝트 파일을 모두 컴파일하여 서로를 연결한다. 상단의 Run 메뉴를 사용해도 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잘 따라했다면, 아래와 같은 폼 애플리케이션을 보게 될 것이다.

spacer.png

에러가 발생한다면, 코드를 확인하자 - 오타를 내거나 괄호를 잘못된 위치에 것은 흔한 실수이다. C++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는 점을 알아두자. 따라서 대문자와 소문자까지도 정확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F9 키를 누르거나 Run 버튼을 다시 한번 더 클릭한다.

이 시점 후에는, 더 많은 코드를 더 추가하거나, (F12 키를 눌러) 디자인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이제 더 많은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그리고 더 많은 코드도 추가한다. 이것이 현대식 C++ 코딩을 UI 툴키트를 가지고 작업하는 방식이다.

이 단계까지 성공했는데,  현대식이고 시각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이렇게 컴파일하는 방식이 VCL에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면, VCL 애플리케이션으로 똑같이 해보면 된다. VCL 애플리케이션은 윈도우 운영체제 전용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따라서 VCL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운영체제용으로 컴파일 할 수 없다. VCL과 FMX에 들어 있는 컴포넌트는 서로 살짝 차이가 있다.

spacer.png무료 C++빌더 커뮤니티 에디션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www.embarcadero.com/products/cbuilder/starter 

전문 개발자라면 C++빌더 프로페셔널, 아키텍트,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여기를 클릭 https://www.embarcadero.com/products/cbuilder.

최신 글에 있는 예시와 튜토리얼은 엠바카데로 블로그에 있다. https://blogs.embarcadero.com/?s=C%2B%2B 를 사용하면 찾기 편하다. 그리고 https://learncplusplus.org에도 있다.

이 댓글 링크
다른 사이트에 공유하기

이 토의에 참여하세요

지금 바로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가입해도 됩니다. 이미 회원이라면, 지금 로그인하고 본인 계정으로 의견을 남기세요.

Guest
이 토픽(기고/질문)에 답하기

×   서식있는 텍스트로 붙여넣기.   Restore formatting

  Only 75 emoji are allowed.

×   Your link has been automatically embedded.   Display as a link instead

×   이전에 작성한 콘텐츠가 복원되었습니다..   편집창 비우기

×   You cannot paste images directly. Upload or insert images from URL.

×
×
  • Create New...

중요한 정보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규칙 이 사이트가 더 잘 작동하기 위해 방문자의 컴퓨터에 쿠키가 배치됩니다. 쿠키 설정 변경에서 원하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지 않으면 쿠키를 허용하는 것으로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