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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 스튜디오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Life Cycle) -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을 게시하기(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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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i의 정리 노트 (최종 작성일: 2024년 6월, 원문 작성일: 2024년 6월)

앱 하나를 여러 플랫폼들에 게시하기는 쉽지 않다.

  • 이유: 가이드라인들을 지켜야 함 + 사용자 경험이 일관되도록 보장해야 함

SDLC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에 걸쳐 RAD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세(3) 편짜리 기고 시리즈 중 이 글은 2편이다.

목차


여러분은 이미 앞서 있다 (단일 코드 기반을 통해)

RAD 스튜디오 개발자는 앱 게시(app publishing)를 시작하기도 전 단계(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

  • 이미 RAD 스튜디오만의 차별화된 독특한 개발 방식 (소위, "멀티-네이티브" 접근법)을 따랐다.

여러 플랫폼(multiple platform)들에 앱을 게시하려면 

  • 일반적인 개발 팀은 각 타겟 플랫폼마다 도구 세트와 언어 모두 다른 것을 사용해야 한다
    • 당면과제: 플랫폼이 달라도 그 애플리케이션의 룩앤필과 기능은 일관적이어야 한다.
    • 결과: 각 플랫폼별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팀이 다르면, 바뀌고 복잡해지는 애플리케이션을 모든 플랫폼에서 서로 맞춰가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
  • 델파이 사용자들은 그렇지 않다
    • RAD 스튜디오 IDE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플랫폼들에 게시하려면
      • 간단함: 원하는 타겟 플랫폼들을 선정하고 필요한 구성 설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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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에게 제공하는 "멀티-네이티브" 기능은 RAD 스튜디오 제품 개발을 한 축이다. 오랫동안 그랬다.

그 이후에 출시되는 델파이, C++빌더, RAD 스튜디오는 그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그리고 플랫폼들의 최신 업데이트에 발맞추어 빈번하게 업데이트하고 컴파일러들을 지속적으로 향상해 왔다.

* UI 디자인 개발의 기반 프레임워크들: VCL (Visual Component Libraries, 윈도우 전용), FMX (파이어몽키, 멀티-플랫폼용)

최신 버전인 RAD 스튜디오 12.1 아테네에도 이 점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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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새 기능들 중 애플리케이션 게시(publishing)에 관련되고 알아둘 표준 기능들

  • 파일들을 타겟 플랫폼들에 더 쉽게 프로비저닝 및 배포
    • 윈도우, 맥OS, 안드로이드, iOS, 리눅스로
    • RAD 스튜디오에서 바로 
  • 윈도우 11 프로비저닝
    • MSIX 지원 기능 내장
  • 마이크로소프트의 웹뷰 2 컨트롤 (엣지 크로미움) 지원
    • 웹브라우저 컴포넌트 안에 통합됨)
  • 맥 OS 컴파일
    • 기존 인텔 프로세서용으로 컴파일
    • M-시리즈 맥OS 프로세서 (애플 실리콘)용으로 컴파일
    • 앱 스토어용으로 유니버설 패키지로 컴파일 해서 제출
  • 안드로이드 API 레벨 34 지원
    •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새 앱 제출 요구 사항임 (2024년 8월부터는 강제 사항)
  • 델파이만 지원하는타겟 플랫폼들
    • iOS 17, 안드로이드 14, 맥OS 소노마(Sonoma), 우분투(Ubuntu) 22 LTS
  • -델파이와 C++빌더 모두 지원하는 플랫폼들
    • 윈도우 11, 윈도우 서버 2022
  • 애드-혹(ad-hoc) 에서 앱 스토어(App Store)로 빠르게 전환
    • 지원 대상 앱 스토어: 윈도우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 해당 애플리케이션 번들을 배포

RAD 스튜디오 IDE 안에서 개발자가 지정할 수 있음

  • 플랫폼 별 그리고 빌드 구성 별로 배포하고 싶은 파일들을  정의
  • 각 프로젝트마다 거기에서 지정한 타겟 플랫폼 별로 빌드 구성 (Debug 또는 Release) 별로 배포할 파일들을 지정(식별)

12.1 아테네의 새 기능과 업데이트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 공식 기능 명세서 다운로드 (매 버전마다 업데이트 됨, 영문)
 

더 많은 것을 해낸다 (아키텍트 에디션을 통해)

RAD 스튜디오의 가치 = 시간과 비용 효율성 (단일 코드 기반) + 월등한 성능보안 (플랫폼-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아키텍트 에디션에만 있는 기능들의 특징

  • 앱을 더 넓은 엔터프라이즈-규모의 고객에게 제공하기에 좋은 기능들

엔터프라이즈-급, 멀티-플랫폼, 멀티-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한 아키텍트의 추가 기능들

  • 여러 데이터베이스들(인터베이스 임베디드 버전 포함)을 연결
  •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시각화를 위한 고급 기능
  • 리눅스를 타겟으로 배포
  • 웹 앱 구축
  • REST-기반 웹서비스 배포(리눅스 또는 윈도우)

RAD 스튜디오 아키텍트를 가지고 할 수 있는 것:

  • 더욱 우수한 멀티-디바이스 데이터베이스 연결 (FireDAC을 통해)
  • 리눅스 개발 (RAD 스튜디오의 리눅스 컴파일러를 통해)
  • REST-기반 웹 서비스 배포 (RAD 서버 멀티-사이트 배포 라이선스를 통해)

RAD 스튜디오의 세 가지 에디션의 기능들을 정리한 표 (엠바카데로 웹사이트의 제품 페이지에서 발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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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D 스튜디오 아키텍트에 대한 더 많은 정보: 기고 읽기
 

여러분의 앱을 RAD 스튜디오 12.1로 지금 마이그레이션

마이그레이션(migration )과 현대화(modernization )는 각각 고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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