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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엔지니어를 위한 C++빌더 프로그래밍 기초 (2012년, 36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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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978-89-976204-9-4 / 전남대학교출판부 / 김성민 저 / 364 쪽 / 20,000원 / 난이도 무관

저자 김성민

  • 1991~1996 서울대학교 섬유고분자공학과 졸업, 학사
  • 1996~1998 서울대학교 섬유고분자공학과 대학원, 석사
  • 1998~2002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박사
  • 2003~현재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고분자, 섬유세스템 공학과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출판사

  • 전남대학교 출판부

[목차]

제1장 범용 인공 신경망 학습 및 활용 프로그램 
1. 인공신경망이란? 
2. C++ Builder 어플리케이션의 시작 
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4. Document-View 구조의 설계 
5. 인공신경망 구현 
6. 데이터 파일 입출력 
7. 신경망 구조의 시각화 
8. 신경망 클래스의 재사용 
9. 리뷰 
10. 프로그램 개선 팁 

제2장 프랙탈 차원 계산 프로그램 
1. 프랙탈 차원이란? 
2.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3. 프랙탈 차원 계산 
4. 리뷰 
5. 프로그램 개선 팁 

제3장 푸리에 급수 변환 프로그램 
1. 푸리에 급수란? 
2.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3. 푸리에 급수 변환 크랠스의 제작 
4. 리뷰 
5. 프로그램 개선 팁 

제4장 디지털 이미지 내의 객체 계수 프로그램 
1. 디지털 이미지 내의 객체 계수란? 
2. 프로그램의 기본 설계 
3. 이미지 프로세싱 함수의 구현 
4. 순차적 이미지 프로세싱 및 결과 표시 
5. 개체 계수 알고리즘의 구현 
6. 리뷰 
7. 프로그램 개선 팁 

제5장 디지털 이미지의 외곽선 추출 프로그램 
1. 디지털 이미지의 외곽선 추출이란? 
2.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3. 외곽선 추출용 이미지 불러오기 
4. 외곽선 추출 
5. 리뷰 
6. 프로그램 개선 팁 

제6장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 
1. 벡터 그래픽이란? 
2. 프로그램의 기본 설계 
3. 벡터 캔버스 
4. 데이터 관리 
5. 리뷰 
6. 프로그램 개선 팁 

제7장 파라메트릭 디자인 프로그램 
1. 파라메트릭 디자인이란? 
2. 프로그램의 기본 설계 
3. 컴파일러 클래스의 설계 
4. 테스트 및 출력 
5. 리뷰 
6. 프로그램 개선 팁 

제8장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 
1. 3차원 그래픽이란? 
2. 프로그램의 기본 설계 
3. OpenGL 창의 준비 
4. 3차원 모델링 
5. 데이터 입출력 
6. 리뷰 
7. 프로그램 개선 팁 

제9장 하드웨어 컨트롤 프로그램 
1. 하드웨어 컨트롤이란? 
2. 하드웨어 컨트롤의 기본 
3. 컨트롤러의 제작 
4. 소프트웨어의 제작 
5. 리뷰 
6. 프로그램 개선 팁 

제10장 웹 프로그래밍 
1. 웹 프로그래밍이란? 
2. ASP의 기본 
3. CGI/ISAPI의 기본 
4. 리뷰 
5. 프로그램 개선 팁 

맺음말 
색인

C++빌더는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툴로서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Visual C++에 비해 사용자가 적은 상태이다. 실제로 기능이나 편리성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개발 툴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사용자가 적은 이유로는 제대로 된 국문 참고서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물론 시중에 여러 종류의 C++ 빌더 관련 서적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개발환경의 사용방법이나 간단한 컴포넌트의 사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책을 다 읽고 나서도 겨우 메모장이나 데이터베이스 같은 단순한 프로그램 정도 밖에 개발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엔지니어가 되고 싶은 학생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싶어하는 엔지니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서에서는 필자가 20년 이상 여러 공학 분야의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얻은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실제 이공계 학생들에게 교육하여 프로그램 개발 동기를 부여하기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하였으며 실제 공학 실무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소프트웨어 개발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C++ 빌더를 이용해서 구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자 하였다. C++에 대한 어느 정도 기본 지식이 있는 독자라면 자신의 아이디어를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전산 관련 학과의 프로그래밍 수업의 교재 등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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