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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UX Summit 2020 요약] "어떨 때" 모바일보다 데스크톱을 선택/집중하는 것이 좋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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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Summit 의 2020 시리즈 중, Mobile Second: When to Focus on Desktop First - Paul Shustak 의 한글 요약본입니다.  

  • 발표자 (Paul Shustak)는 20년 경력의 소프트웨어 제품 관리와 설계 전문가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 등 큰 기업과 창업 등을 거쳤고, 지금은 최초의 길거리 예술 온라인 시장 플랫폼인 Beautify Earth 제품의 총 책임자입니다. 
  • 이 요약에 미처 담지 못한 좋은 내용은 원본을 보세요: YouTube 비디오 (10 min) 보기

이 세션에서는 다음 주제를 다룹니다. 

  • 소프트웨어 시장 진출시, 모바일과 데스크탑 중 “내 상황에서는” 무엇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판단하는 방법
  • “발표자의 상황에서는” 왜 데스트탑으로 시작하는 것이 유리했고 어떤 장점이 있었는지 사례를 공유

Karen.care

  • 치매 환자의 삶과 재정, 건강, 법률 문제를 가족들이 함께 종합적으로 돌볼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한 스타트업이다.
  • 데스크톱부터 먼저 시작했고, 성공 후 네이티브 모바일로도 확대했다.
     

Karen.care 사용자의 작업흐름 3단계

  1. 가입 설문 참여: 돌봄 대상 정보, 재정 상황, 스트레스 수준 등
  2. 활동 목록 도출과 계획 수립: 알고리즘을 통해 설문 내용에 기반한 알맞은 가이드가 제시된다. 사용자는 이 가이드를 이용해 활동 목록을 검토하고 확정한다. 
  3. 돌봄 활동을 함께 수행: 각자에게 할당된 활동을 수행한다. 전문가가 함께 참여할 수도 있다. (일종의 프로젝트 관리 방식)
     

스타트업으로서 Karen.care가 정한 제품 출시 원칙 3가지

  1. 최소 비용으로 구축: 시장 기대 수준에 도달하기까지 반복 개발을 얼마나 해야할지 모르니까 최대한 아끼자.
  2. 최단 시간에 반복: 초기에는 지식이 부족하다. 시간 역시 중요한 요소이므로 빠르고 빈번하게 향상시키자.
  3.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낭비가 없도록 의사 결정 전에 데이터로 검증하자.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

  • 모바일부터 먼저 설계하라. 그렇지 않으면 모바일 UX가 나빠진다.
  • 모바일 앱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의 의견

  • 장기적으로는 어느 시점 이후에 모바일이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
  • 하지만, 데스크톱만 먼저 시작하자.
    데스크톱 앱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한 후에 모바일 앱을 개발하면 모바일 앱 개발에만 집중하기가 더 좋다. 
     

Karen.care가 시장에 안착한 과정 - 데스크톱으로 시작부터 네이티브 모바일 앱 추가까지

  • 1단계: 고객 파악인터뷰, 설문을 통해 잠재 고객의 고충과 해소 방안을 파악
     
    • 3가지 기본 개념 검증: 알고리즘을 통한 돌봄 활동 목록 추천, 돌봄 활동을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 전문가 조언 연결
    • 하지만, 사용자의 작업흐름과 사용법을 구현하려면 여전히 많은 질문을 던지고 피드백을 반영해야 했다.
    • PoC (Proof of Concept)와 알고리즘 검증을 가능한 신속하게 반복하면서 점차 명확해졌다.
    • 그 결과, 신속하게 반복하려면 데스크톱 하나만 집중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였다.
       
  • 2단계: 가설과 검증: 고객 파악 결과와 시장 데이터를 활용하여 검증
     
    • 목표 고객
      • 40~50대가 주목표고객 (틱톡, 인스타 등 모바일이 필수인 Z세대는 2차 고객)
      • 모바일 앱은 초기 사업에서 필수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 사용 패턴
      • Karen.care는 크게 계획 모드와 일상관리 모드로 사용되었다. 
      • 계획 모드에서는 사용자가 전략적인 생각을 해야했고, 시간도 많이 걸렸다. 
      • 오랫동안 사용하고 생각하기에는 데스크톱이 더 알맞다고 판단했다.
         
    • 돌봄은 24x7 활동
      • 돌봄 상황에서 사용자는 주로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사용한다.
      • 누워서 잠시 모바일로 사용하는 용도가 아니므로 모바일을 우선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 반응형 모바일 웹으로도 충분
      • GPS, 자이로스코프 등 스마트폰에 내장된 장비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 모바일은 네이티브 앱까지는 필요없고, 반응형 모바일 웹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 다양한 운영체제(OS)를 사용
      • 가족들은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한다. 네이티브 앱으로 제공하려면 각 플랫폼별로 프로그램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
      • 비싸고 시간이 많이 든다.
      • 데스크톱 웹으로만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 3단계: 반복을 통한 개선과 사용자 피드백 반영
    • 충분한 반복 후 우리가 만든 상품이 시장에 맞아들어가는 조짐을 보았다. 
    • 데스크톱으로만 먼저 시작한 것이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기에 옳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 4단계: 모바일 앱 추가
    • 반응형 웹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하면서 모바일 사용자로부터 충분한 의견을 받았다.
    • 모바일 앱 착수 전에 이미 사용자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우리의 설계에 대해 자신이 생겼다.
    •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앱 개발에 착수했다.
    • 앱의 기능과 작업흐름, 사용 방식에 대해 내부 토의가 많이 필요하고 쉽지 않았지만, 
      데스크톱 구현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는 네이티브 앱을 만들 때 훨씬 더 쉽고 자신있게 결단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데스크톱 우선 개발의 장점

  • 더 빠르게 훨씬 적은 비용으로 반복 개발
    • 웹 개발이 네이티브 앱 개발보다 훨씬 빠르고 저렴하다.
       
  • 더 쉽게 사용, 더 쉽게 접근
    • 웹에서 바로 사용하는 것이 앱스토어로 가서 다운로드 받아서 쓰기보다 간편하다.
       
  • 다양한 운영체제 커버
    •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동하려면 웹 애플리케이션이 각 플랫폼별로 네이티브 앱을 만드는 것보다 더 쉽다.
       
  •  SEO(검색 엔진 최적화)
    • 더 많은 고객에게 노출 (네이티브 모바일 앱으로는 쉽지 않다.)
    • SEO는 페이지에 태그를 정확히 달고 활용한다.
    • 더 많은 사용자 확보, 더 빠른 의견 수렴을 통해 사업화 하기 좋다.
       

데스크톱으로 시작할 지 모바일로 시작하기에 알맞은 것인지를 파악하는 5가지 질문

  1. 사용자가 2/3가 넘는 시간을 모바일에서 시간을 보내는가?
  2. 처음 또는 두 번째 버전만으로 훌륭한 UX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가?
  3. 핵심 기능 중 네이티브 모바일 앱이 반드시 있어야 가능한 것이 있는가?
  4. 네이티브 안드로이드와 네이티브 iOS앱이 반드시 있어야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가?
  5. 반복과 버전 향상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환경인가?

    모두 NO 라면: 데스크톱을 먼저 고려
    하나라도 YES 라면: 모바일을 먼저 고려

DesktopMobDecisionTree.png
그림 1. Decision T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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